주한미군 韓노조 "동맹국 국민 생계 무시한 美, 동맹정신 無"

기사등록 2020/03/31 20:48:37

"미국 일방적 대폭 증액 요구로 타결 불가능"

4월1일 낮 12시 평택 미군기지서 기자회견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최응식 한국노총 외기노련 전국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 위원장이 25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방위비 제도 개선을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 제공) 2020.03.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최응식 한국노총 외기노련 전국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 위원장이 25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방위비 제도 개선을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 제공) 2020.03.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들이 강제 무급휴직을 강행하려는 미국 정부를 규탄했다. 4월 1일부터 한국인 직원 9000명 중 4000명이 강제 무급휴직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국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조합은 31일 오후 보도자료에서 "동맹국 국민의 생계는 무시하면서도 미국 국민을 위한 코로나19 지원을 (우리 정부에) 요청한 미국에게서는 한미 동맹의 정신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미국 정부를 비난했다.

노조는 또 "미국의 일방적인 대폭 증액 요구로 협상은 처음부터 타결될 수 없었다"며 "인건비 우선 지원을 통한 주한미군 준비태세 유지, 미군과 가족들의 보호, 한국인 노동자 생계 보호 등 우리 정부의 제안은 미국의 돈의 논리에 의해 처참하게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주한미군과 한국인 노동자는 70년간 한미 동맹을 실천한 동료로서 무급휴직의 공동 피해자로서 무급 휴직 조치 철회를 위해 함께 하겠다"고 대응 방침을 밝혔다.

노조는 우리 정부에 "정부가 대한민국 국민인 저희들을 외면하지 않고 무급휴직에 따른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수립해줄 것이라 굳게 믿는다"며 "또 두 번 다시 이런 말도 안 되는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확실한 제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노조는 무급휴직 첫날인 다음달 1일 낮 12시 평택 미군기지 안정리 게이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미 정부는 올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과정에서 지난해 분담금 1조389억원의 5배를 웃도는 50억 달러를 요구했다가 40억 달러 수준으로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미 정부는 기존 액수를 고수하며 10% 안팎 인상을 요구하는 우리 정부와 입장차를 보였다.

미 정부가 협상 지연을 이유로 한국인 직원 일부를 무급휴직시키겠다고 경고하자, 우리 정부는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 인건비 우선 타결을 제안했다. 하지만 미 정부는 본 협상 타결 지연을 이유로 거절했다. 이에 따라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 9000명 중 4000명이 4월 1일자로 강제 무급휴직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주한미군 韓노조 "동맹국 국민 생계 무시한 美, 동맹정신 無"

기사등록 2020/03/31 20:48:3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