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가능성…정부 내주까지 모니터링(종합)

기사등록 2020/03/29 16:30:05

해외유입 40%, 대구 정신·요양병원 산발…일상상황 속 감염예방수칙 준수 필요

실내 집단모임 위험도 아직 있어…질본 "개학시기, 지역사회 감염 위험 보고 결정"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6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3.06.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6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3.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해외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국내로 들어오는 해외유입 사례에 더해 국내에서도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에서의 감염이 잇따르며 국민 행동 지침 강도를 놓고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초 정부는 다음달 5일까지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으로 정했지만 산발적 집단감염 위험이 곳곳에 남아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예방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밝혔고, 완화 시기에 대해서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종 감염병으로 대규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해외유입 사례를 비롯해 대구·경북지역 등을 중심으로 한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에서의 집단발병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의 산발적 집단감염도 이어지고 있다.

정 본부장은 "현재 환자 수가 숫자로만 보면 100명이 넘어가고 있는데 최근 2주 동안에 환자 발생의 감염경로를 살펴보면 크게 첫 번째는 해외 유입이 30~40% 정도로 가장 많다"며 "해외유입자들에 대한 검역과 자가격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으로 지역사회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는 게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로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한 요양병원·정신병원 등 집단시설 사례가 두 번째로 많다"며 "대구지역은 지역사회 감염이 상당 기간 진행됐기 때문에 이러한 집단시설에서의 발병사례가 계속 보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는 보고 있다. 전국적인 요양병원, 요양원에 대한 관리 강화를 통해서 최소화하는 노력이 같이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다음달 6일로 예정된 초·중·고등학교 개학 여부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의 위험도를 보면서 판단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중대본, 지자체, 교육당국 그리고 국민들과 학부모님들의 의견들을 모아서 의사결정을 최종 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방대본 입장에서는 실내에 밀폐된 집단적인 모임을 하는 것은 위험도가 아직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고 외출·모임 자제 등 국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이를 통해 국내 지역사회 감염을 현재의 방역·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이고, 그 후 이를 바탕으로 장기전에 대비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생활방역 단계에서는 학교, 직장, 식당, 대중교통 등 일상 영역에서 방역을 위해 지켜야 할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되는지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실상 한 달간 이어져 국민의 피로감이 심하고 효과도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 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서 밀폐되고 밀접한 모임이나 행사가 이어져 한두 명의 노출로 한 30~40%가 감염되고 또 그것을 조기발견하지 못한다고 하면 제2, 제3의 전파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할 수 있는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며 "상당 기간 일상상황 속에서의 감염예방수칙은 생활화하고 일상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시기에 대해서는 중대본 중심으로 예의주시하고 있고 다음 주에도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은 지난 26일 "어느 정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면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될 수 있는,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방역과 생활이 조화되는 생활방역에 대한 계획들을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완전히 일상으로 돌아가지는 못하더라도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보장할 부분들은 보장하고, 방역적 조치를 최대한 할 수 있는 사회 구조 자체를 만드는 부분들을 함께 논의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