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국정원, '논두렁 시계' 보도 관여"…진술서 제출(종합)

기사등록 2020/01/14 16:07:09

'논두렁시계' 보도에 국정원개입 주장

방송사, 이인규 고소…檢에 진술서 내

[서울=뉴시스] 김현섭 기자 =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지난 2009년 6월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최종결과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afer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현섭 기자 =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지난 2009년 6월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 최종결과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이인규(62·사법연수원 14기)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와 관련한 의혹 규명을 촉구하는 취지의 서면 진술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그는 해당 보도에 국가정보원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해당 보도를 한 방송사가 이 전 부장을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는 최근 이 전 부장으로부터 세 차례에 걸쳐 서면 진술서를 받았다.

이 전 부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빨리 결과를 내지 않아 신속히 진행하라는 차원에서 서면 진술서를 냈다"며 "검찰에서 조사를 받으라고 요청한 적이 없고, 직접 진술서를 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진술서에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가 명품 시계 2점을 논두렁에 버렸다고 진술했다는 내용의 보도에 국정원이 관여했다'는 취지 내용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의혹을 보도한 방송사 간부가 국정원 직원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한 내용도 담았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 일가는 지난 2009년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수사가 진행되던 중 '논두렁 시계' 보도가 나왔고, 노 전 대통령은 열흘 뒤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등에서는 이 전 부장 등 당시 검찰 관계자가 '망신주기' 용으로 피의사실을 흘린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했다.

이에 이 전 부장은 의혹을 부인하면서 국정원이 해당 보도에 관여한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그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배포한 입장문에서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도록 국정원의 지시와 권유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의혹을 보도한 방송사 중 한 곳은 사실을 부인하며 이 전 부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 전 부장은 지난 2009년 대검 중수부장을 끝으로 검찰 생활을 마무리한 후 지난 2017년 8월 미국으로 떠났다. 이후 지난해 귀국하면서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이 전 부장은 "귀국한 데 대해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