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최후통첩 "오늘 저녁까지 필리버스터 철회 답하라"

기사등록 2019/12/03 10:06:28

최종수정 2019/12/03 12:14:28

"모든 개혁 법안 본회의 부의, 실행만 남았다"

"오늘 저녁까지 대답 기다려…마지막 제안"

"해외 파병부대, 오도 가도 못 하는 처지 돼"

"'수사관 사망' 압수 휴대폰 포렌식 하자"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19.12.03.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19.1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윤해리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개혁 법안의 본회의 자동 부의 날인 3일 자유한국당에 필리버스터를 철회하라고 최후통첩을 날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검찰개혁법이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다. 이로써 패스트트랙에 오른 모든 개혁 법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가 완료, 실행만 남았다"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어제 우리는 바른미래당의 제안대로 필리버스터 철회 이후 주요 민생법안에 대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를 수용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아직도 필리버스터 움켜쥔 채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오늘 저녁까지 대답을 기다리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모든 필리버스터를 철회하고 데이터3법, 유치원3법, 어린이교통안전법에 한국당이 응하길 바란다"라며 "이것이 우리가 한국당에 건네는 마지막 제안"이라고 통보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한국당이 4개 해외 파병부대에 대한 파견 연장 동의안까지 필리버스터를 걸었다"라며 "이달까지 연장동의안을 처리하지 못 하면 레바논, 남수단, 소말리아 청해부대, 아랍에미리트 아크부대가 오도 가도 못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느닷없는 발목잡기로 국방부와 해당 부대가 망연자실하고 있다. 국제사회도 뜻밖의 상황에 어안이 벙벙해하고 있다"라며 "해외에서 목숨 걸고 싸우는 장병들이 어떻게 필리버스터 대상이 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일갈했다.

이 원내대표는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 민생도, 경제도, 안보도 모두 위협하는 사태의 모든 책임은 한국당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추진 당시 국회 폭력 사태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도 촉구했다. 그는 "이달 17일이면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라며 "검찰 수사가 끝날 때가 이미 지나도 한참 지났다는 점을 검찰은 명심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검찰과 한국당의 검은 뒷거래가 있다는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최근 고래고기 사건 관련 수사관 사망 경위에 의문이 없도록 검찰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라며 "필요하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압수한 휴대폰에 대해 검경이 함께 포렌식 검증할 것도 요구한다"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