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특감반원 울산행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靑, 동행자 발언 공개

기사등록 2019/12/02 19:35:10

靑 "고인이 울산 내려간 것, 울산시장 선거와 전혀 관계 없어"

고인, 수사 직후 A행정관에 전화…"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듯"

울산 동행한 A행정관, 울산 방문 경위 설명…"고래고기 때문"

靑 "일부 언론서 '백원우 첩보 문건 관여'라며 고인 명예 훼손"

"근거도 없이 고인 그렇게 지칭하는 자체로 허위이자 왜곡"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2일 검찰 수사를 받던 중 사망한 전(前)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행정관)이 김기현 울산시장 관련 수사와 무관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생전 고인의 발언과, 고인과 함께 울산에 내려갔던 민정비서관실 A 행정관의 발언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고인이 되신 동부지검 수사관이 울산에 내려간 것은 울산시장 사건과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말씀드린다"며 "'울산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현장 대면청취 때문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A행정관은 '김기현 사건에 대해 당시 전혀 몰랐고, 관심도 없던 사안'이라며 울산 방문에 대한 경위와 고인과의 통화 내용을 밝혔다"고 전했다.

A행정관에 따르면, 고인은 울산지검 조사 전날인 지난달 21일 민정비서관실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고인은 통화에서 "울산지검에서 오라고 한다.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울산 고래고기 때문에 간 거 밖에 없는데 왜 부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고인은 한시간 뒤 A행정관에게 전화를 걸어 "솔직히 우리가 울산에 간 게 언제인지 알고 싶어 전화했다"라며 울산 방문시기를 되물었다고 한다.

수사 직후인 24일 고인은 또다시 A행정관에게 전화를 걸어와 "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것 같다. 그런 부분은 내가 감당해야할 것 같다"며 "A행정관과 상관없고, 제 개인적으로 감당해야할 일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그러면서 A행정관이 전한 민정수석실의 울산 방문 경위를 설명했다.

A 행정관은 "울산 고래고기 사건으로 검찰과 경찰의 다툼이 언론에 크게 보도된 상황에서 본인은 지난해 1월 11일 고인과 함께 KTX를 타고 울산에 가게 됐다"고 말했다고 고 대변인은 밝혔다.

이어 "본인과 고인은 우선 울산해양경찰서를 오후 3시쯤 방문해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내용과 의견을 청취하고 나왔다"며 "이후 본인은 울산 경찰청으로,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각 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고 당시를 설명했다.

또 "본인은 오후 5시 넘어서 울산 경찰청에 있는 경찰대 동기 등을 만나 경찰측 의견을 청취한 뒤 귀경했다"며 "고인은 울산지검으로 가서 의견을 청취하고 따로 귀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날 오전 사무실에서 울산 방문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던 중, 당시 문무일 검찰총장이 울산 고래고기 사건 관련 대검 감찰단을 내려보내 수사심의에 붙인다는 보도가 있어 보고서에 반영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 고인을 '백원우 첩보 문건 관여 검찰수사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특감반원'이라고 지칭하며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무엇을 근거로 고인을 이렇게 부르는지 묻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 없다"며 "고인이 해당 문건과 관계되어 있는지도 아무것도 확인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인을 그렇게 지칭하는 것은 그 자체로 허위이자 왜곡"이라며 "고인의 명예가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사실에 근거해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