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다른 대통령이었으면 北과 전쟁…北 관련 흥미로운 정보있어"(종합)

기사등록 2019/10/22 08:29:25

"김정은은 나를 존경하고, 나는 그를 존경해"

"북한과 관련해 뭔가가 일어나고 있어"

"어떤 시점에 중대한 재권이 이뤄질 것"

【워싱턴=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내 캐비넷룸에서 각료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22
【워싱턴=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내 캐비넷룸에서 각료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10.22

【서울=뉴시스】오애리 이지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자신이 대통령이 되지 않았다면 미국이 현재 북한과 전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젠틀맨(신사)'로 칭하면서, 서로 존경하는 사이라고 자랑했다. "북한과 관련해 매우 흥미로운 정보가 있다"는 말도 했다.

지난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렸던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렬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북한을 길게 언급하기는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백악관이 공개한 각료회의 발언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캐비넷룸에서 각료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시리아, 터키 문제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고 강조하던 중 북한을 언급했다.

 그는 "미국 대통령은 시리아, 터키 그리고 다른 모든 것들에 대해 엄청난 일을 하는 동시에 나라도 운영해야 한다"면서 "한국(북한)에 대해서도 아마도 언젠가는(그럴 것)(Korea — okay, maybe someday)"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 됐다면, 기존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대통령이 됐다면 지금쯤 북한과 큰 전쟁을 치르고 있을 것이다. 여러분들은 이런 말을 많이 듣지 않았겠지만 그렇게 될 수 있었다. 모르겠다. 나는 늘 "어떻게 알겠는가"라고 말하는데, 그게 협상이다. 누가 알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북한은, 나는 김(정은)을 좋아한다. 그도 나를 좋아한다. 우리는 잘 지낸다. 나는 그를 존경하고, 그는 나를 존경한다. 우리는 전쟁을 할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뒤이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을 앞둔) 내게 "(북한이란)가장 큰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었다. 내가 "그(김정은)에게 전화한 적이 있냐"고 물었더니 "노(No)"라고 하더라. 사실은 11번이나 전화를 했다더라. 하지만 (지구)반대편에 있는 남자, 그 젠틀맨(신사)은 전화를 받지 않았다. 존경심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는 내 전화는 받는다"고 자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료회의 말미에 다시 북한을 언급했다.

그는 "우리의 무역협상들은 굉장하다. 북한이든, 한국이든 간에 말이다"라면서 "아마도 북한과 관련해서도 뭔가가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북한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정보가 있다. 많은 것이 일어나고 있다. 어떤 시점에 중대한 재건이 이뤄질 것( probably, something is going to be happening with North Korea too.  There’s some very interesting information on North Korea.  A lot of things are going on.  And that’s going to be a major rebuild at a certain point)"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