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파국]서울시, 日화이트리스트 배제에 지자체 교류 중단 검토

기사등록 2019/08/02 10:47:31

지자체간 교류 지속해왔지만 일본 한계선 넘어 태세 전환

'네리마구 세계도시농업회의' 등 행사 줄줄이 취소 가능성

서울시, 日요코하마 장기파견 직원 복귀 초강수 여부 주목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52개 지방정부로 구성한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연합'이 30일 서울 서대문형무소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시민들과 함게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19.07.30.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52개 지방정부로 구성한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연합'이 30일 서울 서대문형무소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시민들과 함게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2019.07.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가 목록)에서 배제함에 따라 서울시가 일본 지방자치단체와의 교류 중단을 검토한다.

그간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간 교류는 지속하겠다던 입장이었던 서울시는 일본 정부가 한계선을 넘었다고 판단, 교류 중단을 정식 논의석상에 올릴 예정이다.

다만 우리 정부의 대응 수위 등을 감안하면 서울시가 당장 전면 교류 중단을 선언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울시 관계자는 2일 "정부와 협력해 일본의 수출규제에는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 간다는 게 서울시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민간과 지자체간 교류에 관해선 "상황이 엄중한 만큼 일본의 입장 등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 이후에도 '일본 지자체와의 교류를 지속 추진해 한일 관계 개선을 지향한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수출우대국가 목록 배제를 강행하면서 이 같은 입장을 고수하기 쉽지 않다는 분위기가 내부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특히 일선 자치구들이 대일 강경기조를 취하기 시작한 점 역시 이런 기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울 종로,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동작, 관악, 송파, 강동구는 지난달 30일 일제강점기 아픈 기억이 서린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일본정부 규탄대회를 열고 주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보이콧 등을 지지하겠다고 공개선언했다.

서울시가 강경대응 기조로 돌아서면 하반기 예정돼 있던 일본 지자체와의 교류가 줄줄이 취소 내지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8월27일부터 9월2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2019 아시아 주니어 스포츠 교류대회', 8월28일부터 9월2일까지 도쿄에서 열리는 '아시아 주요도시 국제 구조합동훈련', 9월23~24일 서울에서 열리는 '서울 국제 도시회복력 포럼', 11월29일부터 12월1일까지 도쿄도 네리마구에서 열리는 '네리마구 세계도시농업회의' 등의 성사 여부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

현재 서울시와 일본 요코하마시는 직원을 상호 장기 파견근무시키고 있는데 서울시가 파견근무자 복귀라는 강수까지 두게 될지도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