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재 검토설' 中 CCTV 제조업체 "공정한 대우 기대"

기사등록 2019/05/22 15:58:10

트럼프 정부, 중 하이크비전을 상무부 기술수출 제한 대상 고려 중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국 행정부가 세계 최대의 감시카메라 제조업체인 중국의 '하이크비전(중국명 하이캉웨이스)'을 상무부 기술수출 제한 목록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 업체가 공평하고 공정한 대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에 따르면 하이크비전은 이날 성명을 통해 "뉴욕타임스(NYT)의 관련 보도를 확인했다"며 " (미국 측의) 공정하고 공평한 대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또 "제품 공급업체로서 우리는 신장자치구를 상대로 부적절한 행위를 한 적 없다"면서 "우리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인권 침해를 전제로 한 업무를 한 적이 없고, 미래에도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와 블룸버그 통신이 트럼프 행정부가 하이크비전을 ‘기술 수출 제한 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NYT는 또 트럼프 행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무슬림을 감시하는 데 사용된 장비를 생산했다는 이유로 중국 기업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부연했다.

하이크비전 관계자 황팡훙은 "우리는 상업회사로서의 본분을 지키고 있다"면서 "우리는 또 미국 측 전문가를 초빙해 독립적인 조사와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 정부가 하이크비전 이외 4개 중국 CCTV 제조업체를 리스트에 올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재 대상으로 거론되는 중국 2위 감시 카메라 업체인 다화(大華) 측은 관련 보도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