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강제징용 문제, 외교적 해법 내놓기 조심스러워"

기사등록 2019/05/15 12:59:51

"G20 계기 정상회담서 원칙적 합의 이루길"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5.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5.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결과 관련해 "직전 정부에서 외교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이뤘지만 피해 당사자가 수용하기 어려웠다"며 "섣불리 양국 정부 간 외교적 노력으로 해법을 내놓는 게 몹시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해 달라는 질의에 답변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 총리는 '자타공인 일본통인데 강제징용 문제는 방향을 못 잡는 것 같다'는 지적에 "일본통의 '통'자가 '통할 통(通)' 자가 아니라 '아플 통(痛)' 자라고 생각한다"며 한일관계 해법 찾기가 녹록지 않음을 시사했다.

이 총리는 "한일관계의 진전을 막고 있는 문제들은 역사에서 연유한 문제들"이라며 "인권에 대한 국제적인 규범이 좀 더 보편화되는 기류가 있어서 역사로 인한 문제나 그로 인해 상처받은 분들의 문제를 피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을 한국도, 일본도 받아들이는 데서 출발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과거의 문제는 지혜롭게 대처하면서 미래지향적 관계를 저해하지 않도록 하자고 문재인 대통령도 제안했는데 일본이 수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수용하고 함께 지혜를 모았으면 좋겠다는 우정의 제안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다만 "두 나라 외교부 사이에는 대화가 그대로 계속되고 있다"며 "6월 말에 있을 오사카 G20 (정상회의) 계기의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모종의 원칙적 합의라도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6월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앞으로 한일 양국이 해야할 많은 문제들이 영향받지 않도록 하고, 지혜를 서로 모아보자는 의견 교환이 있었으면 한다"며 "어떨게 될 것이다고 전망하는 게 아니라 제 희망을 말한다"고 부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