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빅데이터MSI]오전 10시 시장심리 톱5...삼성전기·하이트진로·엔씨소프트·대덕전자·제일기획

기사등록 2017/11/22 10:06:25

시장심리 워스트5, 한국항공우주·현대차·하나금융지주·대웅제약·KB금융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22일 10시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삼성전기·하이트진로·엔씨소프트·대덕전자·제일기획이 선정됐다.

반면 시장심리가 가장 저조한 '워스트 5'로는 한국항공우주·현대차·하나금융지주·대웅제약·KB금융이 뽑혔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이날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톱5에 선정된 삼성전기 MSI 레벨은 가장 높은 7단계로 전일과 같은 수준이다.

삼성전기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실적, 매수, 유지, 스마트폰 등이 키워드로 언급됐다.

하이트진로 MSI 레벨은 7단계로 전날과 동일하다.

하이트진로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상승, 내년, 맥주, 효율화, 판매량, 점유율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엔씨소프트 MSI 레벨은 전일과 동일한 7단계이다.

엔씨소프트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매수, 유지, 리니지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대덕전자 MSI 레벨은 7단계로 전일과 같다.

대덕전자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매수, 유지, 증가 등의 단어가 상위에 올랐다.

제일기획 MSI 레벨은 7단계로 전날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제일기획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매수, 유지, 디지털, 마케팅 등의 키워드가 빈도가 높게 감지됐다.

이와 달리 한국항공우주·현대차·하나금융지주·대웅제약·KB금융은 시장심리가 가장 부정적인 5종목으로 집계됐다.

한국항공우주 MSI 레벨은 가장 낮은 단계인 1단계로 전일에 비해 6계단 급락했다.

한국항공우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사업, 지연, 단기, 회수 등이 키워드로 가장 많이 뽑혔다.

현대차 MSI 레벨은 1단계로 전일과 같다.

현대차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캐나다, 지수, 상승, 노조,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추출됐다.

하나금융지주 MSI 레벨은 1단계로 전날과 동일하다.

하나금융지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노조, 사외이사 등이 키워드로 꼽혔다. 

대웅제약 MSI 레벨은 1단계로 전일과 같은 수준이다.

대웅제약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중국, 심장섬유증, 치료제, 심장 등이 키워드로 조사됐다.

KB금융 MSI 레벨은 1단계로 전날의 1단계와 같다.

KB금융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규모, 거래, 상승, 외국인 등이 키워드로 검출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 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