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동물테마파크, 사업변경 승인 앞두고 주민갈등 심화

기사등록 2019/12/10 15:28:13

10일 환경보전이행계획서 검토…사전재해영향성 검토 남아

추진위 “사업 조속 시행” vs 반대위 “사업승인 불허하라”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제주동물테마파크 추진위원회가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를 향해 불법적인 행동을 일삼고 있다며 자진 해산을 요구하고 있다. 2019.121.10. ktk2807@newsis.com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제주동물테마파크 추진위원회가 10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를 향해 불법적인 행동을 일삼고 있다며 자진 해산을 요구하고 있다. 2019.121.10.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제주동물테마파크에 대한 사업변경계획 승인 절차가 9부 능선을 넘으면서 동물테마파크가 조성되는 마을 주민 간 찬반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10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이날 오후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의 환경보전방안 이행계획서를 대면 검토했다.

 사업자 측이 절차를 요구하면서 이뤄졌으며,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의 검토 결과를 토대로 관련 부서 간 협의를 거쳐 사업 진행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동물테마파크 사업변경계획 승인 절차는 사전재해영향성 검토만 남아 사업 승인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사실상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제주도의 승인만 남겨두면서 마을주민 간 찬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날 오후 동물테마파크 찬성·반대 측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각각 조속한 사업 추진과 사업 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동물테마파크 추진위원회는 오후 1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도는 마을회의 요구에 따라 지난 4월 환경영향평가위원회가 동물테마파크 사업을 검토해 면밀하게 검증했다”며 “마을회와 주민들은 동물테마파크 사업이 조속하게 시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10일 오후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테마파크 이행계획서가 거짓투성이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사업 승인을 불허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19.12.10. ktk2807@newsis.com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가 10일 오후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테마파크 이행계획서가 거짓투성이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사업 승인을 불허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19.12.10.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반대대책위는 잘못된 정보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 만으로 마을 주민들을 괴롭혔다”며 “반대대책위는 불법적인 행동을 일삼아 온 것에 대해 사죄하고, 자진 해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오후 2시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물테마파크 환경보전방안 이행계획서는 거짓투성이”라며 “원희룡 제주지사는 사업 승인을 당장 불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이행계획서를 통해 마을이장과 사업자가 마을자치에 개입해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주민총의를 왜곡시킨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며 “원 지사는 불법과 거짓이 드러난 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4159번지 일원 58만1841㎡에 1684억원을 투자해 호텔(1동·76실)과 맹수관람시설, 동물병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테마파크에서 사육되는 동물은 사자 30마리, 호랑이 10마리, 불곰 12마리, 꽃사슴 100마리 등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