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365일 소통채널' 연락사무소 개소…차관급 소장 임명

기사등록 2018/09/12 15:08:35

남북 소장 주 1회 정례회의…각 15~20명 상주 근무

철도·산림 등 교류협력 지원…남북회담 공간 활용 계획

남북 대표 참가한 14일 개소식 직후 사무소 운영 시작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통일부는 4·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설치를 합의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30분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음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조직 구성도.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통일부는 4·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설치를 합의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30분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음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조직 구성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김성진 기자 = 4·27 판문점선언 합의사항인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확정되면서 역사상 처음으로 남북이 365일 24시간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오는 14일 열린다.

 남북 현안을 폭넓게 교섭할 상시연락채널이라는 역할을 고려해 남북은 공동연락사무소 소장을 차관급 인사로 두는 데 합의했다. 우리 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소장을 겸직할 예정이다.
 
 공동연락사무소장은 책임 연락관이자 대북 교섭·협상대표의 기능을 병행하며 필요 시 양측 최고 책임자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한다. 남북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를 하고, 실무급은 수시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락사무소는 남북관계 전반에 걸쳐 당국 간 협의와 연락 업무 등을 지원한다. 철도·도로 공동조사와 산림협력 등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 교류협력 사업 논의가 우선적으로 추진된다. 또 남북회담과 행사, 공동연구, 교류·왕래 지원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연락사무소 조직은 소장 아래 사무처를 둔다. 사무처장에는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내정됐다. 사무처장을 포함한 통일부 인력과 남북 협력사업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산림청 등 유관부처 파견 인원이 함께 근무한다. 사무처는 운영부, 교류부, 연락협력부 3개 부로 나뉘어 운영된다.

 이같은 조직안은 남북 소장을 포함해 각각 15~20명 정도로 구성한다는 연락사무소 구성·운영 합의에 따른 것으로, 향후 인력 규모는 남북 간 협의해 증원될 수 있다. 통일부가 이날 발표한 현단계의 직제안은 지난11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확정된 상태다.

 연락사무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긴급한 문제 처리를 위한 비상연락수단을 설치해 운영한다. 전력은 남측에서 배전방식으로 공급된다. 현재 연락사무소와 서울 사이 통신망 5회선과 일반회선 25회선이 설치돼 있다. 연락사무소 근무자의 통행과 편의는 남북 당국회담 대표단과 동일하게 보장한다.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통일부는 4·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설치를 합의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30분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음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시설.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우 기자 = 통일부는 4·27일 판문점 선언에서 설치를 합의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30분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음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시설. [email protected]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남과 북은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는 4·27 판문점선언에 따라 개소가 추진돼왔다.

 이후 지난 6월1일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연락사무소를 개성공단 내에 설치키로 합의했고, 사전점검과 준비를 거쳐 지난 7월2일부터 연락사무소 시설 개보수 공사가 시작됐다. 7월 중순부터는 건설인력이 개성에 체류하며 공기를 앞당기는 한편, 남북 당국은 공동연락사무소 구성·운영 방향 합의안을 마련에 박차를 가했다.

 연락사무소 청사와 숙소는 개성공단 내 기존 교류협력협의사무소를 개보수해 사용한다. 청사 건물은 연면적 4498㎥ 규모로 2층에 남측사무실, 4층에 북측사무소가 있고 3층에는 회담장이 위치한다. 숙소는 직원과 회담대표에게 제공되며 VIP실 4개를 포함해 44개의 객실이 있다.

 연락사무소는 오는 14일 개소식을 마친 직후 운영을 시작한다. 남북 고위급회담 양측 수석대표는 개소식에서 '연락사무소 구성·운영에 관한 합의서'에 서명한다. 합의서 문안은 지난달 23일 실무급 조율을 마쳤으며 연락사무소 기능, 구성, 운영관리, 활동, 편의보장 등을 규정하고 있다. 서명식 후 남북 대표는 연락사무소를 시찰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