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천지 확진자, 2~3일내 최고조…일주일~열흘 '중대고비'"(종합)

기사등록 2020/02/23 20:10:05

최종수정 2020/02/23 20:13:34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유증상자 검사 진행중

유증상 교인 2차 전파·자가격리 준수 등 변수

박능후 "국민과 의료인 협조로 전파 차단해야"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정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 2020년 개학을 2일에서 9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2020.02.2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정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 2020년 개학을 2일에서 9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2020.02.2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정부가 현재 602명까지 증가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2~3일 이내 정점에 달하면서 앞으로 일주일에서 열흘이 이번 사태의 중대 고비로 전망했다.

박능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은 23일 열린 확대 중수본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앞으로 2~3일 이내에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향후 추가 확진 환자 추세에 대해선 "그분들이 제2차 전파를 일으키는지 아닌지 그것을 얼마큼 우리가 최소화시키느냐에 따라서 그 다음 확진 환자의 발생은 결정된 것인데 지금 이 단계에서는 그것까지 예측하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신천지 대구교회와 경북 청도 대남병원 등을 중심으로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확진일자를 기준으로 지난 16일까지 30명이었던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18일 31번째 확진 환자가 대구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급증했다. 이에 오후 4시를 기준으로 19일 51명, 20일 104명, 21일 204명, 22일 433명 등 하루 만에 2배가량 증가하더니 23일에는 602명까지 늘어난 상태다.

정부는 향후 추가 확진 환자 추세의 변수로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중 유증상자의 확진 비율 ▲유증상 교인들의 2차 전파 및 자가격리 수칙 준수 여부 등을 꼽았다.

박 본부장은 "특정 종파에서 자기가 발열이 있고 기침이 있다고 신고한 분들이 1000명 가까이 있다"며 "오늘부터 며칠간은 그분들 사이에서 집중적으로 확진 환자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9334명 가운데 증상이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1248명이다. 유증상자 중 22일까지 293명에 대한 검사가 이뤄졌다. 아울러 자가격리 수칙 등을 안내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검사받도록 조치했다.

박 본부장은 "희망컨대 유증상자로 신고한 분들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확진 환자의 발생속도가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며 "현재 확진 환자로 되기 전에 유증상자인 분들이 이웃에 얼마큼 전파하는 것을 차단하냐가 굉장히 큰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유증상자로 이야기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자가격리에 대한 별도통보가 다 나갔다"며 "그분들이 자가격리 상태에 있는데 그 자가격리를 얼마큼 철저하게 지키게끔 행정력이 발동되느냐, 행정적으로 얼마큼 실효적으로 이분들을 자가격리 상태로 유지할 수 있냐 하는 것이 두 번째 환자 수 발생의 큰 변수"라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지금 유증상자로 말씀하신 분들이 대부분 다 발현되고 다 검사 끝날 때까지는 비교적 빠르게 확진 환자가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그것이 그리 오래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으로 높이면서 향후 7~10일을 중대한 고비로 예상했다.

박 본부장은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코로나19의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들과 의료인들이 다 함께 도와주신다면 우리는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 감염전파를 차단하고 지역 내에서 코로나19를 소멸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3일을 기해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가장 높은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사상 처음으로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설치했다.

중대본은 2차장 체재로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아 방역 업무를 총괄하고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 본부장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조 등을 지원한다.

대신 정부는 기존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일관성을 유지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