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코스닥 진입요건 단순화"

기사등록 2019/12/10 16:01:01

정 이사장, 송년 출입기자 간담회 개최

"시총 등 미래 성장가치 평가 중심 개편"

"정치 테마주 관리 만전, 불법 공매도 감시"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를 열고 "현재 11가지 유형으로 세분화돼 있는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해 우량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적시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한국거래소 제공)2019.12.10 shoon@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를 열고 "현재 11가지 유형으로 세분화돼 있는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해 우량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적시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한국거래소 제공)2019.12.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한국거래소가 세분화된 코스닥시장 진입요건을 미래 성장가치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해 우량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할 방침이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를 열고 "현재 11가지 유형으로 세분화돼 있는 코스닥시장 진입요건 체계를 미래 성장가치에 대한 평가 중심으로 단순화해 우량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적시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코스닥시장 진입트랙은 일반기업(4개), 이익미실현기업(5개), 기술성장기업(2개) 등 총 11개 유형으로 세분화돼 있다.

정 이사장은 "코스닥 진입요건이 11개로 돼 있어 복잡하다는 시장 의견이 많다"면서 "미래성장가치란 무엇인지에 대해  아직 확정된 바는 없지만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게 시가총액인 것 같다. 시가총액을 중요 요소로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코스닥시장은 올해 모험자본 공급의 장으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기존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업종별 상장관리를 차등화는 등 진입요건 체계 개편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이와 병행해 상장주관사의 기업실사 충실도 제고와 부실위험기업에 대한 사전 예고기능 강화도 동시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불거진 DLS(파생결합증권) 불완전 판매 문제 등과 관련해선 "학계 등에서 DLS 등의 불완전 판매 완화를 위해 거래소에 상장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으로 안다"며 "거래소 상장보다는 시장의 투명성을 높여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장외 구조화 증권 환매시장 개설에 대해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거래소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 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총선을 앞두고 정치 테마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기업사냥형 불공정 거래와 불법 공매도 등에 대한 감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등 시장감시 활동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