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사위' 조현범, 구속심사 결과대기…"성실히 응했다"(종합)

기사등록 2019/11/21 14:10:22

배임수재·업무상횡령 등 혐의 적용

검찰, 국세청 고발외 추가혐의 포착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협력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9.11.21.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협력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9.1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협력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에 대한 구속 심사가 약 1시간30분만에 마무리됐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조 대표의 배임수재 및 업무상횡령,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등 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조 대표는 이날 낮 12시께 심사를 마치고 나온 후 기자들에게 "성실히 대응했다"고 짧게 말했다. '하청업체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계열사 비자금은 따로 받았는지', '의혹 부정하는지' 등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조 대표 측 변호인도 혐의에 대한 입장을 묻자 "(법정에서) 전반적으로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지난 19일 배임수재 및 업무상횡령,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등 혐의로 조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앞서 검찰은 한국타이어 측의 조세포탈 혐의에 대한 국세청 고발 건을 조사하던 중 조 대표의 수상한 자금 흐름 내역을 포착, 추가 수사를 통해 금품 수수와 횡령 등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대표가 협력업체로부터 납품 등을 대가로 수억원을 받고 계열사 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차명계좌 등을 통해 이 같은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은 조 대표의 신병을 확보한 뒤, 관련된 추가 혐의 등을 구체적으로 수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이번 조 대표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국세청이 고발한 내용 관련 혐의는 포함되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 내용도 함께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조양래 전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으로, 지난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지난해 대표로 선임됐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과 결혼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