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 "진중권, 이 정도면 타락…일그러진 지식인의 초상"

기사등록 2019/11/21 09:11:24

진중권 "조국기부대" 지칭에 불쾌감 드러내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공지영 작가. 2018.07.30.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공지영 작가. 2018.07.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소설가 공지영이 진중권 동양대 교수를 향해 "이 정도면 감히 타락이다, 라고 말할 수 있겠다"라고 지적했다.

공지영 작가는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진중권 교수의 언론 인터뷰 기사를 공유하며 진 교수를 지적하는 글을 올렸다.

공 작가는 서두에 "태극기 부대와 '검찰개혁, 인권과 조국수호' 시위를 같은 급으로 병치해서 기괴한 조어를 만들어낸다"며 "이제 자한당(자유한국당)과 일베들이 이 용어를 쓰겠지"라고 강조했다.

공 작가는 진 교수를 향해 "당신이 공부한 독일에서 혐오표현이 어떻게 처벌받는지 잘 알텐데 자한당의 시각과 정확히 일치해서 기쁘겠군. 이것은 우연일까. 김문수를 보고 있는듯한 기시감은 나만의 느낌이겠지"라며 "박해받는 자 코스프레까지 이르른 일그러진 지식인의 초상"이라고 주장했다.

공 작가는 진 교수가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열성 지지자들을 '조국기부대'라고 지칭하자 이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조국기부대란 표현은 보수계의 태극기부대에 빗댄 표현인 셈이다.

진 교수는 해당 인터뷰에서 현안 관련 질문에 "보수가 새로운 서사를 못 찾는 건 태극기부대에 발목이 잡혀있기 때문이다. 현 정권도, 무조건 옹호만 하는 '조국기부대'에 발목 잡혀 있다"며 "이들과 관계를 청산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 지 모른다. 중간층은 돌아설 수 밖에 없고 촛불정권의 정당성도 불신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서울=뉴시스]소설가 공지영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진중권 동양대 교수를 향한 쓴소리를 남겼다. 진 교수가 앞선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을 '조국기부대'라고 지칭한 데 따른 것이다. 조국기부대라는 표현은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을 보수계의 태극기부대에 빗대어 만든 조어인 셈이다. (사진 = 공지영 페이스북 캡처) 2019.11.21.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소설가 공지영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진중권 동양대 교수를 향한 쓴소리를 남겼다. 진 교수가 앞선 인터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을 '조국기부대'라고 지칭한 데 따른 것이다. 조국기부대라는 표현은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을 보수계의 태극기부대에 빗대어 만든 조어인 셈이다. (사진 = 공지영 페이스북 캡처) [email protected]

또 공 작가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진 교수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왜 그런 식으로 스스로를 파멸하는지 모르겠다. 자신은 자신이 배려해야 한다"며 "가슴이 아프다. 그 분의 발언은 나를 향하고 있지만 내가 아니라 공지영에 대해 더 많이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