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선 의식 했나…가향 전자담배 규제안 발표 미뤄

기사등록 2019/11/18 16:48:42

가향 전자담배 금지하면 격전지에서 불리하다는 조사 결과 나와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청소년 건강 유해성 등을 근거로 가향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공언한 뒤 두 달이 지난 가운데 발표가 미뤄지는 이유는 재선에 불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알렉스 에이자 보건장관,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가 배석한 자리에서 "우리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방치할 수 없다"며 강력한 규제를 시사했다.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가향 전자담배 규제안은 당초 전면 금지에서 후퇴했고 이마저도 발표가 계속 늦춰지고 있다.

NYT는 전자담배 규제안이 후퇴한 것은 참모들과 로비스트들의 입김 영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 조사기관이 대선 승패의 분수령이 될 격전지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가향 전자담배를 금지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선거 지원 유세를 위해 켄터키로 이동하는 기내에서 참모진으로보터 가향 전자담배 판매 금지가 몰고 올 정치적 파장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그 다음날로 예정됐던 규제 조치 발표를 취소했다.

백악관 관리들은 가향 전자담배 규제안은 곧 발표될 것이라며 논의가 중단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전자담배가 중증 폐질환을 유발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업계 대표들을 만나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전자담배 딜레마에 대해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업체 대표들, 의료 전문가, 개별 주(州) 대표들을 만닐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의 한 참모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시작된 탄핵조사 공개 청문회 등 다른 이슈들에 매몰돼 있다며 업체 대표들, 의료 전문가들과의 회의 일정은 잡혀있지 않다고 말했다.

NYT는 가향 전자담패 규제가 총기 규제 강화와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월 텍사스 엘파소와 오하이오주 데이턴에서 연이어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이후 방지 대책으로 총기 구매자 신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총기 소유자 권리 옹호 단체들과 공화당 의원들의 반대로 논의가 진전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