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관계 無' 미궁에 빠진 ASF 감염경로 '조류 매개 가능'

기사등록 2019/09/18 14:38:41

최종수정 2019/09/18 15:02:32

독수리, 까치, 까마귀 등 돼지사체 먹는 조류에 의한 전파 가능

피해 농가들 모두 울타리 설치했음에도 미상의 경로로 감염

"조류 전파 가능하다면 방역 대책 다시 세워야"

【연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방역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2019.09.18. photocdj@newsis.com
【연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방역 관계자가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2019.09.18. [email protected]
【연천=뉴시스】이호진 기자 = 경기 파주시 연다산동과 연천군 백학면에서 연이어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의 감염 경로를 두고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기존에 알려진 감염경로 외에 감염 멧돼지 사체를 먹은 조류를 매개로 한 감염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18일 연천군과 축산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현재 접경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감염 경로는 크게 발생국가에서 반입된 오염된 음식물에 의한 감염, 해외 방문 후 오염된 의류, 신발 등에 의한 농가 반입, 북한 멧돼지 등 야생동물에 의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전파 등이다.

2차 감염은 각종 농가 출입차량 등까지 전파 경로가 확대돼 추적이 더 어렵다.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연천군 백학면의 양돈농가는 현재까지는 전날 확진 판정이 내려진 파주시 연다산동의 농가와 역학관계가 없는 상태다.

이는 파주시 확진 농가에 출입했던 축산차량에 부착된 GPS 이동 기록을 토대로 파악한 결과로, 현재 차량 출입지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분위기이나 연천군 확진 농장과의 역학관계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을 개별 발생일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다.

파주시 연다산동 농가의 경우 임진강을 통해 북한의 멧돼지가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연천군 백학면의 경우 군 철책이 뚫린 경우가 아니라면 북한 멧돼지가 내려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평가다.

【연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살처분 작업을 하기 위해 포크레인이 들어가고 있다. 2019.09.18. photocdj@newsis.com
【연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경기 연천군의 한 돼지 농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살처분 작업을 하기 위해 포크레인이 들어가고 있다. 2019.09.18. [email protected]
군 철조망이 하부까지 매립된 2중 구조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 역시 원인으로 지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어서 방역당국도 역학관계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천군의 경우 확진 농가를 비롯한 거의 모든 농가에 울타리가 설치됐고, 무허가 잔반 급여 농가도 모두 제거한 상태였다.

외국인 노동자들의 해외 음식물 반입도 농장 1곳당 공무원 1명이 배치돼 특별 관리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ASF 감염 멧돼지의 사체를 먹은 조류 등이 입과 털 등에 바이러스를 묻힌 상태로 장거리를 이동해 다른 사체를 먹으면서 다시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과정이 반복돼 결국 접경지역까지 내려왔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확진 농가 2곳 모두 울타리 등 외부 동물과의 접촉을 전면 차단한 만큼 조류 등 울타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소형 개체가 바이러스에 오염된 상태로 농가에 유입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돼지나 멧돼지 외에 다른 동물이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감염됐다는 보고는 없지만,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는 상온에서도 상당 기간 생존이 가능해 매개체만 적당하다면 얼마든지 개체간 이동이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실제로 연천군은 몽골이나 중국 등에서 독수리 등이 한반도로 이동하는 겨울철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유입될 수 있다고 보고 주의를 기울인 바 있다.

연천군 관계자는 “조류에 의한 전파가 불가능한 상황은 아니어서 만약 조류가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면 방역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며 “지난 겨울 멧돼지 사체가 발견돼 출동했을 때만 봐도 독수리나 까마귀 등이 사체를 뜯어 먹어 가죽과 뼈만 남은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역학조사의 주요 자료가 되는 축산차량 GPS 부착 실태에 대해서도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일부 축산 종사자의 경우 본인 차량에만 GPS를 부착하고 직원 차량에는 GPS를 설치하지 않거나 가족 차량 중 일부에만 GPS를 설치하고 농장을 드나드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방역 전문가는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모든 농장 출입차량에 GPS가 설치된 것은 아니다”라며 “당장은 시끄러워질 수 있지만, 지금처럼 기회가 있을 때 한번은 바로잡고 가야할 문제 중 하나”라고 경고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