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차관, 광복절 이후 만나 한일갈등 해법 논의

기사등록 2019/08/14 09:49:09

조세영 1차관, 아키바 다케오 日외무성 사무차관 회동

제3국에서 16~17일께 회담…강제징용·수출규제 논의

이태호·김현종도 미국·유럽 상대 국제여론전 전개할 듯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유명희(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조세영 외교부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9.08.05.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유명희(오른쪽)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조세영 외교부1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9.08.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한·일 외교차관이 광복절 이후 제3국에서 만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및 수출규제로 격화되고 있는 양국 갈등 상황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14일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오는 16~17일께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관급 회담은 한국과 일본이 아닌 제3국에서 열리며, 양국은 회담 의제를 막판 조율 중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조 차관이 이번 회담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방안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지 주목된다.

조 차관은 지난 6월 한국 정부가 양국 기업의 출연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1+1'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극비리에 일본을 방문해 한국 정부의 구상을 미리 전한 것으로 알려졌었다.

일본 측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의 압류된 자산을 현금화하는 법적 절차의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목록)에서 한국을 배제하고, 이에 대응해 한국도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고조되고 있는 한·일 무역갈등 상황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다음주께 일본 수출규제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국제 여론전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오는 24일부터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서 수출규제 문제를 언급할 가능성이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