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서 만난 이도훈-비건 "북미 실무협상 조속히 재개 노력"

기사등록 2019/07/11 20:48:18

독일 베를린에서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

"비핵화 실질적 진전시킬 협력 방안 논의"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한미 외교당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11일 오전(현지시간) 독일에서 만나 북미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 위해 외교적인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본부장은 이날 비건 대표와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열고 지난달 30일 남북미·북미 정상 간 판문점 회동을 계기로 대화 프로세스가 재가동된 점을 포함해 최근 한반도에서의 긍정적 움직임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다.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는 북미 정상 간 합의한 바와 같이 실무협상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가기로 했다.

아울러 실무협상이 한미의 공동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는 북미 실무협상에서 비핵화-상응조치 논의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사전 조율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실무협상 장소로 유럽 지역이 거론돼 현지 당국자들과 구체적으로 협의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 본부장은 9~12일 일정으로 베를린을 방문 중이다. 비건 대표도 이 본부장의 독일 방문기간 중인 10~11일 베를린을 방문하면서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가 성사됐다.

이 본부장의 이번 방문은 독일 측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이 본부장은 이나 레펠 외교부 아태총국장 등과 만나 한반도 문제 관련 협의를 가진 뒤 13일 오전 귀국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