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이른 복귀' 성토 이어져도…경영 참여 본격화

기사등록 2019/06/13 09:08:14

최종수정 2019/06/13 09:36:22

노조 "반대" KCGI "구태"…복귀에 비난 봇물

한진그룹 "조현민은 검증된 마케팅 전문가"

그룹마케팅 총괄하며 신사업 발굴 속도낼 듯

【서울=뉴시스】왼쪽부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2019.05.08.(사진=한진그룹 제공)
【서울=뉴시스】왼쪽부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2019.05.08.(사진=한진그룹 제공)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의 경영 복귀에 그룹 안팎에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물컵 갑질' 논란 이후 1년2개월 만에 경영 일선으로 돌아온 가운데, 비난 속에서도 한진그룹의 남매 분할 경영은 본궤도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조 전무는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의 전무로 경영에 복귀했지만, 실질적으로 그룹 전반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들여다보는 한편 신사업 발굴 또한 직접 챙길 예정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조현민 전무가 서울 소공동 한진칼 사옥에 출근을 시작한 이후, 대한항공 직원연대지부를 시작으로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대한항공 조종사 새노동조합, 진에어 노동조합,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잇달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노동조합이 발표한 성명의 표현과 수위는 달랐지만, 모두 조 전무의 경영복귀 시기가 이른 것으로 판단하며 우려를 드러냈다. 한진칼 2대주주인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도 조현민 전무의 경영 복귀는 책임경영의 원칙에 위배되며, 이는 회사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진그룹은 노조의 성명에는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지만, KCGI의 성명을 반박하는 공식입장을 통해서 조 전무의 복귀는 그룹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전무가 10년 이상 광고, 마케팅 업무를 맡아오며 충분히 능력을 입증해왔다는 설명이다.

재계에서는 한진그룹이 조현민 전무의 경영 복귀가 여론의 비난에 직면할 것임을 충분히 예상하면서도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KCGI의 압박에 대한 위기 의식을 드러내는 것으로 판단했다.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전 회장의 지분 상속 및 경영 승계에 대한 가족 간 합의가 늦어질수록, 외부의 공세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한진그룹의 남매 분할 경영 시나리오가 예상대로 빠르게 현실화됐다는 분석이 나오며, 향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경영 복귀 가능성도 부상하고 있다.

비난을 무릅쓰고 경영 전면에 나선 조현민 전무는 한진그룹의 신사업 개발 및 그룹 사회공헌 등 그룹 마케팅 관련 업무 전반적으로 총괄하는 CMO(Chief Marketing Officer) 역할 담당을 맡는다. 한진그룹이 직접 조 전무를 '마케팅 전문가'라고 비호한 만큼, 조 전무는 그룹의 마케팅 프로세스 전반을 들여다볼 것으로 점쳐진다.

또한, 한진그룹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신사업 발굴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 부진이 이어지는 등 항공산업 전반의 영업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대한항공은 새 동력 확보 또한 서두를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올해 2분기 대한항공을 비롯한 항공사들이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보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항공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의 신사업을 조현민 전무가 직접 챙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