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상 "문 대통령, 강제징용에 책임 갖고 대응하라" 촉구

기사등록 2019/05/21 12:59:45

23일 강 외교장관에 중재위 수용 요청..."불응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경고

【서울=뉴시스】강경화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2.15.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경화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고노 다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2.15. (사진=외교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상은 21일 한일 관계의 악화 요인 중 하나인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에 책임을 갖고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닛케이 신문 등에 따르면 고노 다로 외상은 이날 각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과 오는 23일 파리에서 회담한다고 밝힌 다음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요청했다.

한일 외교장관은 22~23일 파리에서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회의에 맞춰 회동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전날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제3국 위원을 포함한 중재위원회 개최를 우리 측에 전날 공식 요구했다.

고노 외상은 강경화 외교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직접 중재위를 받아들이라고 주문할 방침인데 "한국 측이 중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를 검토하겠다"고 언명했다.

또한 고노 외상은 이달 들어 강제징용 배상판결 원고 측이 압류한 일본제철과 후지코시(不二越)의 한국 내 자전을 매각하는 명령을 법원에 청구한데 대해 "일본기업에 실질적인 피해가 생기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