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 시민단체·소액주주, 검찰 고소·고발 잇따라

기사등록 2019/05/21 12:40:56

시민단체 "환자들, 울면서 공포 속에 살고있어"

투자자 "인보사사태로 성실히 모은 재산 날려"

【서울=뉴시스】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사진= 코오롱생명과학 제공)
【서울=뉴시스】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케이주'(사진= 코오롱생명과학 제공)
【서울=뉴시스】김재환 기자 = 허가받지 않은 성분이 들어가 판매가 중단된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와 관련해 시민단체가 코오롱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인보사 사태'로 주가가 하락해 손실을 봤다고 주장하는 소액주주들의 고소도 이어졌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무상의료운동본부)는 21일 오전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과 전현직 식약처장을 각각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고발했다.

또 코오롱생명과학의 자회사인 코오롱티슈진 소액주주 100여명도 이날 오전 이 전 회장을 비롯한 코오롱그룹 전현직 임원들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앞서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2017년 7월12일 식약처로부터 인보사의 국내 판매를 허가받는 과정에서 해당 제품은 골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유전자 치료제이며 주성분은 동종유래연골세포라고 밝혔다. 하지만 주성분이 태아신장유래세포인 것이 드러나 지난 3월31일 인보사의 유통과 판매가 중단된 바 있다.

이에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의경 식약처장은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를 때까지 인보사에 대한 허가를 취소하지 않았고, 코오롱생명과학은 증거를 조작하고 은폐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환자들은 식약처의 허가만 믿고 인보사가 퇴행성 관절염의 특효약이라 믿고 고가의 주사제를 맞았다"며 "이들은 언제 암이 발생할지 몰라서 지금도 울면서 공포와 두려움 속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보사 사태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식약처와 코오롱생명과학에 사건 해결이 맡겨져 있다"며 "검찰이 나서서 조사와 처벌을 해야 하며, 정부도 진상조사를 하고 피해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오롱티슈진 소액주주 측 변호인은 "이 전 회장의 말만 믿고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에 투자한 이들은 인보사 사태로 성실히 모아온 재산을 날리고 밤잠을 못 이루고 있다"라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

검찰은 지난 7일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코오롱생명과학을 약사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권순정)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