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총선 역할 생각 안 해…심부름 시키면 따를 것"

기사등록 2019/05/15 13:57:43

'총선서 합당한 역할' 발언에 "물에 물 탄 듯한 얘기"

이해찬 '진지한 얘기 아니다' 언급에 "제대로 본 것"

황교안 평가 묻자 "야당대표 왈가왈부는 위험한 짓"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5.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5.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김성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자신의 내년 총선거에 출마하거나 선대위원장 등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 "제 역할을 생각하고 있지 않고, 요구할 생각도 없다. 기획할 마음도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이렇게 말한 뒤 "다만 원칙적으로 정부·여당에 속한 한 사람이니 심부름을 시키면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이 총리는 내년 총선과 관련해 "정부·여당의 일원으로 거기서 뭔가 일을 시키면 합당한 일을 할 것"이라고 말해 총리 퇴임 이후 정치행보에 시동을 걸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 총리는 "외국 순방 중이었는데 동행한 기자들이 뉴스 하나는 내놓아야 한다고 목을 거의 졸랐다"며 이 발언을 한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에 물 탄 듯한 얘기"라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진지한 얘기가 아니라고 했는데 제대로 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설명에도 이 총리의 향후 거취에 대한 질문은 이어졌고, 이 총리는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조심스러운 답변을 내놓았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5.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5.15. [email protected]
이 총리는 '총리가 디테일을 중시하지만 대권 후보로는 더 큰 비전이 있어야 하지 않냐'는 지적에 "굉장히 위험한 덫을 놓고 있는 것 같다"고 언급한 뒤 "지향성도 있어야 하고, 가치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인 이낙연이 지향하는 목표를 묻자 "국민 삶의 개선과 사회 진화를 이끌거나 돕거나 하는 것이 정치 기본 임무"라며 원론적으로 답했다.

야권 차기 대선주자 1위를 달리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행정부에 몸 담고 있는 사람이 제1야당 대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건 몹시 위험한 짓"이라며 "그 분에 대해서 그렇게 깊게 알지도 못한다"며 답을 피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