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내일 국장급 협의…후쿠시마 수산물 수입문제 논의

기사등록 2019/04/22 17:55:45

한일 외교당국 도쿄서 국장급 협의서 양국 현안 논의

가나스기 국장, 수산물 수입금지 해제 재요청할 듯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로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날 김용길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국장급 회동을 갖고,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9.03.14.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로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위해 들어가고 있다. 이날 김용길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국장급 회동을 갖고,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9.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한일 외교당국이 23일 도쿄(東京)에서 국장급 협의를 열고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철폐 문제를 비롯한 양국간 현안을 논의한다.

외교부는 22일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은 23일 오전 일본 외무성에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일 국장급 협의는 지난달 14일 도쿄에서 열린 이후 약 한 달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 양 국장은 강제징용 소송 판결 문제를 포함한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특히 가나스기 국장은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주변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해제를 거듭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지난 20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를 비롯한 주변 8개 현 수산물 수입 금지조치 철폐를 한국에 재차 요청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11일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가 분쟁처리 최종심에서 한국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타당하다고 판정한 것에 WTO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며 비난하면서 WTO 개혁 등을 주장하며 반발해 왔었다.

상소기구는 판정 보고서에서 한국의 수입금지 조치는 자의적 차별에 해당하지 않으며 부당한 무역제한도 아니라며, 결과적으로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수입금지 조치를 허용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한일, 내일 국장급 협의…후쿠시마 수산물 수입문제 논의

기사등록 2019/04/22 17:55:4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