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캐릭터' 독일서 디자인상…국카스텐 앨범 표지 디자인한 병사가 기획

기사등록 2019/03/15 13:20:14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문자
  • URL
세계 3대 '독일 iF디자인 공모전'서 본상 수상 영예 안아
전투복·비행복·정비복 등 50여종 디자인…독창성·실용성
캐릭터 기획한 공군 병장 유명 가수 앨범자켓도 디자인
"노을을 등지고 이륙하는 전투기의 모습 가슴속에 남아"
"대한민국 공군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되면 좋겠다"
공군, 비영리 목적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토록 무료 배포

associate_pic4【서울=뉴시스】공군은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 비엠더블유 벨트(BMW Welt)에서 개최되는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Branding)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2019.03.15. (사진=대한민국 공군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공군 장병이 기획한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인 '독일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에서 본상을 수상하게 됐다.

공군은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 비엠더블유 벨트(BMW Welt)에서 개최되는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Branding)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1954년부터 실시된 독일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아이디이에이 디자인 어워드'(IDEA Design Award),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손꼽힌다. 올해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에는 6400여 점의 작품이 출품돼 20개국 67명의 전문가가 심사를 진행했다.

공군의 본상 수상작은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이다.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는 전투복·정복·약정복·비행복·정비복 등 공군 장병이 임무를 위해 착용하는 50여 종의 피복을 캐릭터로 디자인한 것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디자인의 독창성과 창의성, 활용성을 높게 평가 받았다고 공군은 전했다.

associate_pic4【서울=뉴시스】공군은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 비엠더블유 벨트(BMW Welt)에서 개최되는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Branding)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2019.03.15. (사진=대한민국 공군 제공) photo@newsis.com
특히 이번 작품은 공군 병사가 직접 기획해 주목을 받는다. 기획자인 공군본부 미디어콘텐츠과 서희강(29) 병장은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고, 국카스텐·김완선·노을 등 유명 가수 앨범의 표지 디자인을 제작한 실력자다. 그는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2017년 공군 전문화관리병에 지원해 현재 콘텐츠제작과 디자인 임무를 맡고 있다.

서 병장은 인터뷰에서 "유년시절 당시 공군장교였던 삼촌이 비행단을 견학시켜준 경험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특히, 노을을 등지고 이륙하는 전투기의 모습이 가슴속에 큰 감동으로 남았다"고 말했다.

그는 "공군을 친근하게 알릴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 이번 디자인을 제작했다"며 "이번 작품이 대한민국 공군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associate_pic4【서울=뉴시스】공군은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 비엠더블유 벨트(BMW Welt)에서 개최되는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Branding)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의복 캐릭터를 직접 기획한 공구 서희강 병장의 모습. 2019.03.15. (사진=대한민국 공군 제공) photo@newsis.com
공군은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 디자인을 공군 공식 블로그 '공감'(afplay.kr)에서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누구나 비영리적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상업적 목적의 활용은 금지된다.

 ksj87@newsis.com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