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국수보다 스테이크, 와타나베 '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기사등록 2019/03/15 15:55:38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고혈압 환자는 대체로 혈관 내부에 염증이 일어나서 혈관이 좁아지므로 혈액이 잘 흐르지 않게 되고 그 때문에 혈압이 상승합니다. 그런데 에피카테킨은 혈압 내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어 혈압을 낮춰 주죠. 이렇게 혈압을 낮춰 주려면 혈액 속에 에피카테킨이 항상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어야만 하는데, 그 상태만 계속 유지한다면 혈압 감소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본 고혈압 전문의 와타나베 요시히코의 '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이 번역·출간됐다. 와타나베는 1987년 8월부터 약 30년간 매일 자신의 혈압을 측정했다. 사우나에 들어가거나 진찰할 때, 잠을 자거나 식사할 때, 화장실에 가거나 산책할 때도 계속 혈압계를 차고 있었다. 물에 들어갈 때만 떼냈다.

혈압 실측 데이터와 다양한 연구논문이 담긴 책이다. 혈압을 내리는 음식과 식사법, 생활 습관, 혈압을 낮추는 방법 등이 실렸다. 혈압은 원래 불안정해서 몸을 움직이거나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 계속 변화한다. 술이나 차를 마실 때 무엇이든 꼭 먹어야겠다면 땅콩을 먹으라고 권한다. 땅콩에 혈압을 낮춰 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초콜릿은 산에서 조난되었을 때 비상식량으로 유용할 정도로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과잉 섭취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건강하게 혈압을 낮출 수 있는 필수 조건을 갖춰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선택할 때는 상품의 성분 표시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성분 표시는 대부분 많이 함유된 재료 순으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가장 먼저 '카카오'나 '카카오매스'라고 쓰여 있는 초콜릿을 선택하십시오. 또 저렴한 초콜릿은 대체로 '설탕'이 가장 먼저 표기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예전에는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은 보통 수입품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초콜릿의 건강 효과가 많이 알려지면서 카카오 함량이 높은 국산 초콜릿도 그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쇠고기를 먹더라도 염분이 많은 소스를 많이 뿌리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 소스는 뿌리지 않고 후추나 레몬즙 등과 함께 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메밀국수보다 스테이크를 권해 드리는 또 다른 이유는 메밀국수보다 스테이크가 포만감이 있고 활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점심 식사는 오후에 처리해야 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에너지원을 공급해 주므로 당연히 활력을 줄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게 좋겠죠? '점심으로 스테이크를 먹기에 부담스럽다'라거나 그냥 메밀국수를 먹고 싶은 분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한 번쯤은 점심으로 스테이크 먹기에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주관·전지혜 옮김, 256쪽, 1만5000원, 청홍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