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노조 "대우조선 인수과정에 직접 참여할 것"(종합)

기사등록 2019/02/11 15:58:35

노조, 공식사과·고용보장 선언 요구도

임단협 찬반투표 11일째 지연 상태

조합원 불만 목소리 이어져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7일 오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들이 세종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의 조합원 사찰, 선거 개입 등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1.27. (사진=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27일 오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들이 세종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사측의 조합원 사찰, 선거 개입 등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1.27. (사진=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제공)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중공업 노조는 1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하는 사측은 조합원 총 고용 보장을 선언하고 인수과정에 노조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발행한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소식지를 통해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회사는 대우조선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며 "이 과정에서 노조를 철저히 배제했고 그동안 조선업 불황을 핑계삼아 수만명의 원하청 노동자를 길거리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업체간 중복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되어야 한다며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냈다"며 "당장 설계와 영업, 연구 등을 시작으로 서로 중복되는 인력 구조조정은 불 보듯 뻔하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지금까지 13조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대우조선에 투입됐고 지금도 부채비율이 216%에 달하는 실정"이라며 "조선업 회복이 더디거나 기대에 못 미쳐 대우조선 인수가 동반부실로 이어진다면 그 책임은 노동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회사는 구성원들의 상처와 분노를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공식 사과하고 불안해 하는 구성원들을 위해 총 고용 보장도 선언해야 한다"며 "모든 인수과정에 노조가 직접 참여할 것이며 이같은 요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인수를 강행하면 노사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파행으로 치닫을 것이며 모든 책임은 사측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 관계자는 "인수합병시 시장의 혼란, 투자자 이해관계 등 여파가 커 보안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고도의 경영적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인수가 최종 확정되면 국내 조선업의 체제 전환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며 "수주 경쟁력 제고로 지속적인 일감 확보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고용 불안에 따른 구조조정을 우려하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앞서 지난달 31일 오전 예정된 2018년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당일 새벽 돌연 연기했다.

 전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보도가 이어지자 노조는 사실관계 확인 후 내부 논의를 거쳐 찬반투표 연기 결정을 내렸다.

 찬반투표가 갑자기 연기된데다 11일째 향후 일정이 결정되지 않자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노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경쟁사 입찰 후 본계약이 되더라도 경쟁국 기업결합 승인 등 여러 절차가 남아 있어 올해 단체교섭과 연계해도 된다", "지체 없이 찬반투표를 실시해 조합원들의 선택에 따라야 한다", "무작정 반대부터 하는 노조는 더이상 명분이 없다" 등의 의견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