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땅투기·재판청탁' 의혹 손혜원·서영교 고발

기사등록 2019/01/18 18:25:55

서민민생대책위, 직권남용 혐의 고발

"국민이 부여한 권력을 사익에 동원"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8.12.17.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시민단체가 '부동산 투기' 의혹과 '재판 청탁' 의혹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손혜원·서영교 의원을 고발했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대책위)는 서울남부지검에 손 의원과 서 의원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책위는 최근 불거진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민이 부여한 권력을 국익과 국민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보단 사익을 위한 수단으로 동원, 반복된 일탈행위에 이제는 지인과 가족까지 동원한 사실에 경악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7일에도 구설에 오른 손 의원 발언이 명예훼손에 해당된다고 주장하며 고발장을 낸 바 있다.

이들은 손 의원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계산 된 것",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은 돈을 벌러 나왔다" 등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 2018.10.23.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 [email protected]
이들은 또 서 의원과 관련해 "사익을 위한 일탈 행위로 권력을 이용해 지인 아들의 죄를 덮고자 국회로 파견 나온 판사를 불러 압박과 청탁을 했다"고 지적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자신의 친척과 보좌관 조씨 가족 등의 명의로 일대 건물 10여채 가량을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문화재 지정 개입 의혹, 차명 매입 의혹도 제기됐다.

민주당은 "투기 목적이 없었다"는 손 의원 소명을 수용한 상황이다.

서 의원은 지난 2015년 5월 국회 파견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 형사사건에서 죄명을 바꾸고 벌금형으로 선처해달라고 청탁한 의혹을 받고 있다.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은 당시 문용선 서울북부지법원장을 통해 담당 판사에게 이를 직접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 의원 역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