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트러스트 그룹, 전천후 ‘반려견’마케팅…고객 마음 잡기 한창

기사등록 2018/09/27 11:41:47

3년 째 반려견 오디션 진행하며 대국민 이벤트 추진

일회성 이벤트에서 벗어나 캐릭터 마케팅과 연계... 금융상품 출시도 박차

“지역 사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만들고 금융 혜택 넓혀갈 것”

【서울=뉴시스】 J 트러스트 그룹은 9월 10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두 달에 걸쳐 전 국민 반려견 페스티벌 ‘제 3회 JT왕왕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서울=뉴시스】 J 트러스트 그룹은 9월 10일부터 11월 4일까지 약 두 달에 걸쳐 전 국민 반려견 페스티벌 ‘제 3회 JT왕왕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서울=뉴시스】위용성 기자 = ‘펫팸족 천만 시대'를 맞았다.

‘펫팸족’은 영어로 애완동물을 의미하는 ‘펫(pet)’과 가족 ‘Family’를 합쳐 반려견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을 일컷는 말이다.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반려동물과 연관된 산업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도 늘어나는 반려견 동반 인구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한창이다. 그 중에서도 아시아 글로벌 금융그룹 J 트러스트(JT캐피탈, JT친애저축은행, JT저축은행)은 가장 먼저 반려견주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시작해 그 규모를 매해 키워나가고 있다.

◇3년 연속 ‘반려견 오디션’ 개최... 금융권 대표 반려견 마케팅 자리매김

J 트러스트 그룹이 가장 먼저 시작한 활동은 ‘반려견 오디션’이다. 반려견주에겐 자신의 강아지를 자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강아지를 키우지 않는 일반인들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국민 반려견 페스티벌’을 기획했다. ‘JT왕왕콘테스트’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 2016년 첫 회에는 응모 건수 2만 7000여 건, 온라인 투표수 18만 7000여 건을 기록했다. 2회 때는 좀 더 다양한 견종들이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응모 분야를 늘려 대국민 투표수가 첫 회 대비 42%증가한 26만 5300여 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개최되는 ‘제 3회 JT왕왕콘테스트’는 그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특히 단순히 견종의 참여 조건을 늘렸던 2회와 달리 강아지들의 ‘개성과 스토리’에 주목해 응모할 수 있도록 했다. 사고뭉치지만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뽑는 ‘악동 반려견 선발대회(9월 17일 ~ 9월 30일)’, 반려견과의 추억을 자랑하는 ‘댕댕이와 함께한 추억 일기(10월 1일 ~ 10월 14일)’, 반려견의 재주를 뽐내는 ‘관대한 댕댕이 장기자랑(10월 15일 ~ 10월 28일)’ 등 총 3가지 테마로 오디션을 진행한다.

시상과 경품 규모도 전년도 보다 2배 가까이 늘렸다. 각 부문별 3마리의 우승견을 선정하며 견주에게는 응모 분야별 특성에 맞춰 ‘반려견 행동교정 프로그램 수강권’, ‘반려견 동반 여행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일반 고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행사도 다채롭게 진행됐다. 지난 14일까지는 SNS 유명 스타견들을 초청해 인기 강아지를 뽑는 ‘JT스타견 리그’가 진행됐으며 총 52마리의 SNS스타견이 참여했다. 콘테스트가 진행되는 두 달동안에는 총 1300여명을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럭키 이벤트’도 운영된다.

◇친근감 주는 반려견에 착안한 캐릭터 마케팅도 활발

J 트러스트 그룹은 반려견을 활용한 캐릭터 마케팅도 선보이고 있다. 2016년 개최한 제 1회 JT왕왕콘테스트에서 우승한 ‘포메리안’을 모티브로 공식 캐릭터 ‘쩜피’를 출시하고 다양한 분야에 캐릭터를 활용해 오고 있다.

먼저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쩜피’ 이모티콘의 인기는 기대 이상이었다. 당시 카카오톡에 출시된 이모티콘은 다운로드 수 27만건을 기록했고 라인 메신저에 선보인 이모티콘은 ‘인기 크리에이터스 스티커’ 분야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캐릭터를 통장 디자인에 접목시켜 ‘한정판 정기예금 통장’을 출시했다.

올해는 캐릭터 종류를 늘렸다. 제 2회 JT와왕콘테스트에 참여한 반려견 중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던 견종에 착안해 ‘쩜피 프렌즈’ 캐릭터 4종을 추가로 출시했다. ‘쩜피 프렌즈’도 모바일 이모티콘으로 개발해 카카오톡에 선보였으며, 최근에는 국내를 포함해 총 6개국의 ‘라인(Line) 메신저’ 스티커샵에 출시되 판매 중이다. 국내 ‘라인(LINE)’에서는 출시 하루 만에 ‘인기 크리에이터스 스티커’ 분야에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금융 혜택까지 확장해 예·적금 상품까지 출시

J 트러스트 그룹은 올해 본격적으로 반려견 마케팅을 금융 상품과 결합해 선보이고 있다. 반려견을 키우는 고객들에게 예·적금 금리를 추가로 제공하는 수신상품을 잇따라 선보였다.

먼저 출시된 상품은 JT친애저축은행의 ‘JT쩜피플러스 정기적금’이다. 이 상품은 전국 11개 지점을 방문해 반려견과 함께 찍은 사진을 제시한 고객에게 최대 연 3.1%의 금리를 제공한다. 통장 개설시에 가입자 이름란에 고객과 반려견의 이름을 함께 기입할 수도 있다.

JT저축은행은 ‘JT쩜피투게더 정기예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도 지점을 방문해 반려견과 찍은 사진을 제시하면 가입할 수 있으며 최소 12개월 이상 가입 시 연 2.75%, 24개월 이상 가입 시 연 2.85%의 금리가 제공된다.

두 저축은행 모두 상품 가입 시 ‘쩜피프렌즈’가 그려진 캐릭터 통장을 제공하며 JT저축은행은 JT금융그룹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쩜피 프렌즈 인형을 받을 수 있는 교환권도 증정한다.

J 트러스트 관계자는 “오랜 시간 반려견 마케팅을 추진해오며 좀 더 많은 고객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 금융 상품까지 개발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JT왕왕콘테스트처럼 반려견을 키우는 고객들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분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와 같은 문화를 만들가는 한편 이를 금융 혜택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J트러스트 그룹, 전천후 ‘반려견’마케팅…고객 마음 잡기 한창

기사등록 2018/09/27 11:41: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