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평양공동선언 일제히 환영"...경협 활성화 기대

기사등록 2018/09/19 17:09:48

대한상의 "한반도 평화시대 분수령"

전경련 "한민족 공동번영 전기 마련"

무협 "비핵화 진일보 마련…경제교류 기대"

경총 "남북경제 발전·공동번영에 적극 협력"

중기중앙회 "개성공단 가동 환경 조성 희망"

【평양=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2018.09.19. photo@newsis.com
【평양=뉴시스】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2018.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재계가 19일 남북 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에 대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히며 향후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번 ‘9월 평양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한반도의 평화시대를 위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환영했다. 

대한상의는 "이번 공동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남북경협을 위한 논의가 있었던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북미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진전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우리 경제계는 경협의 조건이 조기에 성숙되기를 기대하며 이에 대비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의미있는 진전인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논평을 통해 "이번 공동선언이 남과 북의 상호호혜 및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실현하는 역사적 이정표이자, 한민족의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고 반겼다.

그러면서 "‘전경련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위원장 정몽규 HDC 회장)를 중심으로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경제계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대안을 마련해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는 "남북 정상이 군사적 긴장 완화와 비핵화를 위한 진일보한 조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무협은 "이번 회담을 통해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드는데 합의한 것에 큰 박수를 보낸다"며 이같이 밝혔다.

무협은 "특히 이번에 북측의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이 제시된 만큼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북미관계가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기를 희망한다"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해제돼 남북 사이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교류의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무협은 "앞으로 평양공동선언 합의내용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무역협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남북 경제가 균형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남북 경제협력 시대로 도약을 알리는평양 공동선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경총은 "금번 공동선언을 계기로 남북간 경제교류 인프라가 구축되고 개성공단 재가동,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 등을 통해 기대되는 남북 경제 발전과 공동번영에 경총도 적극 참여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연내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 개최,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사업의 조기 재개 노력,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 등을 협의하기로 한 것은 향후 경협 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사업의 조기 정상화를 비롯해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남북경제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대그룹은 "남북 정상의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정상화라는 담대한 결정에 진심으로 감사하며 우리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며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등 기존 사업 정상화 뿐 아니라 현대가 보유한 북측 SOC 사업권을 기반으로 중장기적으로 남북경협사업을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철저히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