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남북 24시간 소통 체계…한미 간 충분히 이해"

기사등록 2018/09/14 10:28:03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9월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3.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9월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3.  [email protected]
【파주·서울=뉴시스】통일부공동취재단 김지훈 기자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4일 "남북 간 1년 365일, 24시간 소통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졌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기 위해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 출경에 앞서 "판문점선언에서 양 정상이 합의했던 중요한 합의사항 중 하나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오늘"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이어 "이런 통로를 통해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사업들을 북측과 긴밀하게 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해 "한미 간 여러 차례 협의했다"며 "충분히 서로 이해하고 있는 바탕에서 남북관계 여러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개성공단 기업인도 참석한다. 조 장관은 다만 이를 개성공단 문제와 무관하다는 점을 거듭 밝혔다. 그는 "개성공단 재개 문제는 연락사무소와 기본적으로 관련이 없다"며 "남북경협을 추진해 나가는 것은 기본적인 목표지만, 그것은 국제사회와의 공조 틀 속에서 풀어나가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