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와 인생의 상관 관계 '통계랑 내 인생이 무슨 상관이라고'

기사등록 2018/07/21 12:37:17

'통계랑 내 인생이 무슨 상관이라고'
'통계랑 내 인생이 무슨 상관이라고'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통계로 미래의 삶을 합리적으로 점치는 방법이 제시됐다.

'통계랑 내 인생이 무슨 상관이라고'는 청소년에게 통계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이고, 지식을 만드는 도구이니 꼭 배워야 한다고 설파한다.

통계는 숫자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을 보여 주고, 보지 못한 것을 보여주는 구실을 한다. 어떤 현상을 종합적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로 보여준다. 따라서 집단의 속성, 패턴, 욕구 등을 읽어주는 도구이자 이 같은 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이다.

우리 행동은 GPS, 카메라, 인터넷, 카드 사용 등을 통해 기록된다. 이렇게 기록된 자료인 빅데이터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견인하는 자원으로 꼽힌다. 이는 문자, 영상, 수치 데이터를 포함한 많은 정보 속에서 의미 있는 가치를 찾아 그 결과를 말해준다.

미래를 예측하면 새로운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현 상황에서 미래 결과를 제시하는 예측 방법에는 과거 경험을 통한 미래 변화 예측, 데이터 추세를 통한 예측, 변수 간 상관관계를 통한 예측 등이 있다. 예측은 미래 결과를 정확히 알고자 하는 목적보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관리하려는 측면이 크다. 즉, 미래를 폭넓게 생각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비하는 것이다.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무기는 상황 변화 흐름과 패턴을 읽을 수 있는 빅데이터, 바로 통계다.

이 책은 통계적 사고와 통계 이해가 자신의 미래 직업과 진로를 결정하는 데 유리하므로 통계와 인생이 상관있다고 주장한다.

김영진 지음, 164쪽, 1만3000원, 책숲.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