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 활성화로 지역발전 이룬다…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

기사등록 2018/07/11 14:00:00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1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정부가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 관광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3면이 바다인 데도 낙후된 해양 레저 관광 산업 발전에도 주력한다. 

정부는 11일 오전 10시부터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법무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장관, 교육부·기획재정부·외교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차관, 국무조정실장, 정책기획위원장, 학계·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24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장은 영상회의로 참여했다.

회의는 지난해 12월18일 열린 '제1차 회의'에서 발표한 '관광 진흥 기본 계획'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 '해양 레저 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고용지표 악화, 지역 기반 산업 침체 등 지역 경제 어려움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지역 경제 회복과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내실 있는 지역 관광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관광 산업이 실질적인 지역 발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관광 진흥 기본 계획을 심화해 지역 관광 거점 육성, 해양 관광 등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이다.

최근 국내 여행 증가, 방한 시장 회복 등 관광 시장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만, 그 효과가 아직 지역으로까지 확산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된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지자체장들이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해 이낙연 국무총리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18.07.1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 지자체장들이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해 이낙연 국무총리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18.07.11. [email protected]
정부는 지역 관광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적 관점의 지원,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역 주도형 관광정책 추진 등을 통해 관광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관광 전략 거점 조성

관광객이 서울, 경기, 부산, 광주 등 1선 지역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을 방문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국제적인 지역 관광 거점들을 육성한다. 

4·27 남북정상회담 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세계 유일 생태·역사문화 자원인 비무장지대(DMZ)를 세계인이 찾는 '평화관광' 거점으로 키운다. 비무장지대(DMZ) 문화관광축제 개최, 걷기 여행길 조성 등 평화 관광지 브랜드화에 나선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지 명성을 활용한 올림픽 연계 관광 상품 개발과 해외 전지 훈련단 유치 등을 통해 강원 지역을 '겨울·스포츠 관광 거점'으로 만든다.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동아시아 거점 마리나 클러스트 구축 등 고부가가치 산업과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해 지역 관광 수익성을 높인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1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11. [email protected]
◇매력적인 지역 특화 관광 콘텐츠 확충

지역 관광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특화 콘텐츠를 발굴한다. 

섬·바다·갯벌 등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해양 관광 자원을 활용해 내·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관광섬'을 육성하고, 서남해안 스마트시티형 관광 레저 도시·남해안 관광 루트 등을 만든다.
      
국가 중요 농업 유산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고, 명 품숲 50선 발굴·새로운 생태 관광지 지정 등 농촌·숲·산림 등을 활용한 생태·휴양·체험 관광지를 개발한다. 

역사·문화 등을 활용해 한국만의 고급 관광 소재인 '코리아 유니크(Korea Unique)'를 발굴하고, 세계적인 지역 문화관광축제를 육성한다. '우리 동네 명소 찾기' 등 일상의 삶을 관광 자원화한다.

지역 관광 거점
지역 관광 거점
◇지역 관광역량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

지자체가 필요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계획하고, 중앙정부는 단계별 지원·컨설팅을 하는 '계획 공모형 관광 개발' 방식을 도입한다.

지역 관광 평가와 지원 체계를 개선하고, 역량 있는 지자체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 지역 관광 발전을 위한 경쟁을 유도한다.

지역사회 스스로 관광 사업을 추진하고, 관광 활성화에 따른 이익이 지역 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업계를 아우르는 '지역관광 추진기구' 설립을 지원한다.

최근 사회 문제로 부각된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에 대해서는 컨설팅과 가이드라인 제공 등을 통해 관광객과 주민 갈등을 최소화한다.

관광객이 쉽게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지방공항 등을 활성화하고, 호남고속철도 2단계 조속 추진 등 지역 교통망을 확충한다.

지역 특화 콘텐츠 확충
지역 특화 콘텐츠 확충
근로시간 단축 등에 따라 늘어난 여가 수요를 국내 관광으로 유도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지원제도' 등을 대폭 확대하고, 국내 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지역관광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

지역 관광 중소기업의 체계적 육성,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지역 관광산업 혁신 전략을 마련하고, 지원을 강화한다.

지역 관광 벤처기업을 늘리기 위해 지역 소재 청년 기업 선발 시 가점을 부여하고, 해양 벤처 등 분야별 벤처 창업을 독려한다.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공모 사업 등 산·관·학 공동으로 지역 관광 혁신과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한다. 

지역 주민 사업체인 관광두레를 확대하고, '생태 관광 디렉터' '산림 관광 코디네이터(그루 매니저)' '농촌 관광 플래너' 등 지역 관광 인력을 확충한다.


지역 주도 관광 산업
지역 주도 관광 산업
다음은 해양 레저 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이다.

'즐거움이 있는 바다, 바다가 있는 삶'을 비전으로 '해양 레저 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고품격·고부가가치 해양 관광 산업 육성

마리나, 크루즈, 수중 레저, 해양 치유 등 고부가가치 해양 관광 산업을 키운다.

마리나 선박 정비업을 신설하고, 신규 마리나 창업자에게 부담이 되는 의무 보험료를 인하하는 등 창업을 촉진한다.

소규모 마리나와 어항을 중점 개발해 계류시설을 확충하고, 거점 마리나와 상호 연계해 마리나 계류선석을 확대한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도종환(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7.1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도종환(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서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7.11. [email protected]
타이완·홍콩 등으로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하고, 국내 크루즈 수요를 20만 명까지 확대하는 등 크루즈 산업 체질을 개선한다.

해중 경관 지구 지정, 해중공원 시범 사업을 통해 수중 레저 여건을 개선한다. 요금 신고 의무, 안전 시설물 기준 등 관련 규제를 개선한다. 

소금·해송·머드 등 천연 해양 자원 치유 효능을 검증하고, 사업화 모델을 개발해 해양 관광의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 어촌 복지 증진과 국민 휴양 공간 조성 등을 추진한다.

◇해양 레저 관광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비

낙후된 인프라보강 등 해양 레저 관광 하드웨어를 정비하고,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은 어촌 혁신 성장을 위해 300개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는 '어촌 뉴딜 300 사업'을 추진해 어촌·어항 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낙후된 시설을 현대화한다.

어촌 문화 자원과 어업 유산을 발굴·조사하고, 임진왜란 대첩지 등 어촌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U자형 바다 관광 항로'를 개발한다.

어촌이 스스로 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어촌 계장·사무장 교육을 강화하고, 귀어·청년 창업 지원을 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를 운영한다.

요트·카약 등 해양 레저 기구 체험 관광 거점으로 해양 관광 복합지구를 조성하고 섬·해수욕장 등 육·해상 해양 관광 자원이 연계된 해상 관광길 '바다로'를 만들어 해양 관광 접근성을 높인다.
 
해양생태계법 개정을 통해 바닷가 습지 등을 활용한 해양 생태 관광 활성화 여건을 조성하고, 창업 공모전 등을 개최한다.

◇해양 레저 관광 저변 확대

해양 레저 스포츠 체험교실 운영 등을 통해 저변을 확대하고, 해양 교육 인프라 확충으로 해양 문화를 확립한다.

요트·카누 등 대중적인 해양 레저 스포츠 기구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해양 레저 스포츠 체험 교실을 지난해 64개 소에서 올해 80개 소로 늘린다.

생존 수영 교실 운영을 확대하고, 낚싯배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등 안전한 해양 레저 환경을 조성한다.

해양 박물관, 해양 과학 교육관 등 해양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종합 해양 어촌 관광 홍보지(해도지) 발간, 장애인 등 소외계층 대상 '함께해 사업' 등을 통해 보편적 해양 레저 관광을 실현한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