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문재인 대통령 한·러 비즈니스 포럼 연설

기사등록 2018/06/22 17:27:09

【모스크바(러시아)=뉴시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러 경제협력과 남·북·러 간 삼각협력 발전을 강조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러시아 방문 첫날인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러 우호 친선의 밤 행사에서 격려사를 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6.22. photo1006@newsis.com
【모스크바(러시아)=뉴시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러 경제협력과 남·북·러 간 삼각협력 발전을 강조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러시아 방문 첫날인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러 우호 친선의 밤 행사에서 격려사를 하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자료사진) 2018.06.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리/장윤희 기자 =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러 비즈니스 포럼'에서 한·러 경제협력과 남·북·러 간 삼각협력 발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시대, 유라시아 공동번영의 길'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우리나라 신(新)북방정책과 푸틴 대통령의 개혁정책을 공유하고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다음은 문 대통령의 한·러 비즈니스 포럼 연설 전문.

  <문재인 대통령 한·러 비즈니스 포럼 연설>

  유리 페트로비치 트루트네프 부총리님, 세르게이 카트린 러시아 연방상의 회장님,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님, 양국의 경제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반도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여러분을 뵙게 되어 의미가 남다릅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회담을 지지해주신 러시아 정부와 국민들께 감사드리며 한반도의 평화와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해 오신 양국의 경제인들께도 특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러시아는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이웃나라입니다. 러시아와 한국은 수교 이전부터 오랜 세월 깊은 인연을 맺어왔습니다.

  19세기 러시아의 '브나로드' 운동은 일제 강점기 한국의 농촌 계몽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 국민들은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투르게네프의 소설과 푸쉬킨의 시를 사랑하며 차이코프스키와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을 즐겨 듣습니다.

  서울에는 러시아 건축가 사바틴이 설계한 독립문이 우뚝 서있고, 시내 중심가에는 러시아 국민작가 푸시킨의 동상이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을 우주로 보내준 것은 바로 러시아의 소유즈(Soyuz) 우주선이었습니다.

  1990년 한-러 수교 이후 양국의 교류와 경제협력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러시아 국민들은 한국기업이 생산한 자동차, 휴대폰, TV를 사용하면서 한국과 더욱 친밀해졌습니다. 최근 많은 러시아 젊은이들이 K-pop을 좋아하고 한국 음식을 즐겨 먹습니다.

  스포츠도 양국을 끈끈하게 이어주는 분야입니다. 러시아는 한국이 개최한 88올림픽에 대규모 선수단을 보내 냉전시대 평화올림픽의 성공을 지원했습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도 러시아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선수들의 출전을 결정해 대회 성공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푸틴 대통령님과 러시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지난주에 러시아 월드컵이 개막됐습니다. 저와 한국정부는 러시아 월드컵이 세계인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저는 그동안 우리가 쌓아 온 우호와 교류의 기반 위에 양국의 경제협력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가기를 희망합니다.

  보호무역주의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최근 양국의 교역과 교류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작년 양국의 교역규모는 190억 달러로 전 해보다 무려 40% 증가했습니다. 인적 교류도 작년에 역대 최고인 51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작입니다. 우리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유라시아 시대의 공동 번영을 위해 우선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명 목표를 함께 달성해내자고 제안합니다.

  한·러 FTA는 그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오늘 오후에 있을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한·러 FTA 서비스·투자분야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 절차를 추진하는데 합의할 예정입니다. 양국의 FTA 추진과 경제협력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상품분야까지 확대되어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FTA가 조속한 시일 내에 체결되기를 바랍니다.

  한국 기업들은 러시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왔습니다. 자동차, 전자 같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비재, 인공지능 등으로 분야가 넓어졌습니다.

  작년에 양국 정상이 합의한 '한·러 한국 투자기업 지원센터'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 기업의 러시아 진출과 투자가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한국 정부는 여러분의 경제협력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러시아와 한국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는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첨단 혁신산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또한 '2035 국가기술 혁신전략'을 채택하고, 신기술과 신시장 개척에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우주로 보냈습니다. 인류 최초의 우주인 '유리 가가린'을 탄생시켰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기초과학기술에 담대한 상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정보통신분야에서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혁신분야의 협력은 양국에게 큰 시너지를 가져다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오늘 양국은 '한·러 혁신협력 플랫폼 구축' 양해각서를 체결합니다. 한국에 한·러 혁신센터를 신설하고, 모스크바의 한·러 과학기술 협력센터는 기능을 더 확대할 것입니다. 양국 혁신협력의 산실이 될 것입니다.

  다음 달에 개최되는 러시아 최대 산업박람회인 '이노프롬'도 협력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은 파트너국으로 참가하여 제조업은 물론 신산업의 협력방안도 적극 모색할 것입니다.

  조선산업 협력은 이미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 더 큰 협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올해 1월, 쇄빙 LNG선 '블라디미르 루자노프'호가 제 고향 거제도에서 출항할 때 저도 직접 참석해서 축하했습니다. 러시아가 발주한 15척의 쇄빙 LNG선 중 다섯 번째 배입니다.

  이 배들이 북극항로를 따라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할 것입니다. 한국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즈베즈다 조선소 현대화와 한·러 합작회사 설립은 러시아 조선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국의 협력은 이제 보건의료 분야로 넓어지고 있습니다. 스콜코보 국제의료 특구에 한국형 종합병원이 설립됩니다. 더 많은 러시아 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격 의료시스템도 구축될 예정입니다. 한국 의료진의 정성어린 진료는 러시아 국민 건강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러시아와 한국 사이를 더 긴밀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양국의 경제 지도자 여러분, 지금 한국은 역사적인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지난 주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한·러 경제협력에도 새로운 장이 펼쳐질 것입니다. 저는 작년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신북방정책을 천명하고, 러시아와 한국 간에 철도, 가스, 전력, 조선, 항만, 북극항로, 일자리, 농업, 수산, 9개 분야의 협력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저는 특히 남·북·러 간 삼각협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북한의 참여를 위해 미리 준비 하자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인들의 나서주시면 한국 정부가 적극 돕겠습니다.

  공동연구와 사업타당성 점검에 착수하고, 즉시 추진이 가능한 분야는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발굴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존경하는 양국의 경제인 여러분, 냉전시대는 먼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양국은 수교 이래 불과 30여년 만에 빠른 속도로 좋은 친구가 되었고, 경제 협력도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유라시아의 번영을 함께 꿈꾸게 되었습니다. 경제인 여러분들께서 큰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때는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하고 있는 것이며,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만나고 있는 양국의 경제인이 앞으로 러시아와 한국의 밝은 미래를 함께 열어갈 주역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서로 간에 우정과 신뢰를 쌓고, 경제협력 기회도 많이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