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 등 비리 혐의로 검찰 고발돼

기사등록 2018/05/23 16:37:54

설정스님 호적상 큰형 딸에게 거액 송금 의혹

현응스님 법인카드 8200만원 개인 사용 의혹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훈 변호사를 비롯한 고발인들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교육원장 현응 스님을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조재현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직위원장, 박훈 변호사, 신학림 전 조계종척폐청산시민연대 공동대표. 2018.05.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박훈 변호사를 비롯한 고발인들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과 교육원장 현응 스님을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조재현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직위원장, 박훈 변호사, 신학림 전 조계종척폐청산시민연대 공동대표. 2018.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공금 횡령 등 의혹이 불거진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 등이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운영위원 2명은 23일 오후 설정 스님과 교육원장 현응 스님을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설정 스님이 큰형의 딸로 호적에 오른 A씨와 아무 관계가 없다면서도 지난 2009년 3월부터 모두 1억9400만원을 송금했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의 둘째 형이 운영하던 한국고건축박물관이 운영난에 처하자 이를 타개할 목적으로 수덕사가 이를 매입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고발장에 적었다. 총무원장 권한을 남용해 수덕사에 손해를 가한 혐의가 있는 만큼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현응스님의 경우 2004년 10월부터 2008년 8월까지 해인사 주지로 있으면서 해인사 법인카드를 사용해 유흥·숙박업소에서 총 161회에 걸쳐 8200만원을 사용한 혐의가 있다며 수사를 요구했다.

 앞서 MBC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은 지난 1일 '큰스님께 묻습니다'라는 방송을 통해 설정 스님과 현응 스님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조계종은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