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회담 연기에 與 "억측 자제" vs 野 "판문점선언 쇼였나"

기사등록 2018/05/16 17:21:25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북한이 맥스선더 훈련(한미 공중연합훈련)에 반발해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 논의를 위한 고위급회담 취소를 통보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18.05.16.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북한이 맥스선더 훈련(한미 공중연합훈련)에 반발해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 논의를 위한 고위급회담 취소를 통보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통일부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18.05.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북한이 16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자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억측을 자제해 달라고 한 반면 보수 야권은 판문점선언이 쇼였다고 비난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확한 상황이 확인되기 전까지 정치권과 언론은 억측을 자제해주길 바란다"며 "북측 통보에 대해 청와대는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통해 남북이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를 논의하기로 한 것은 남북 관계 지속 발전을 위한 양국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남북이) 협력 방안을 큰 틀에서 논의한다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일정을 미루고 일주일 뒤 개최될 한미 정상회담에 집중하고 있다"며 "국회도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안을 한시바삐 통과시켜서 한반도 평화라는 거대한 물결에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전희경 자유한국당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속내를 면밀히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당장의 국내 여론을 의식하는 끌려다니기식 미봉으로는 앞으로도 거듭될 북한의 전략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먼저 회담을 제안한지 15시간도 되지 않아 돌연 취소하며 약속을 뒤엎는 북한의 태도는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변화무쌍하고 예측 불가한 상대와 마주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줬다"며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정부에 가장 필요한 것은 대북문제에 대한 굳건한 원칙 고수"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김영우 한국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남북 정상이 판문점선언을 발표했지만 남북 관계는 선언만으로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번째 장애물이 나타난 것"이라며 "북한은 앞으로도 한미 간 틈새를 벌리기 위한 갖은 전술을 늘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판문점 선언은 출발선이지 결승선이 절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며 "감격과 흥분 속에서도 우리가 딛고 서 있는 현실을 잊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라고 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구체적 행동과 실천을 위한 군사회담을 당일 새벽에 돌연 취소하는 북한의 모습에 지난 판문점선언 또한 '쇼'였던건지 불안이 앞선다"며 "주한미군에 대해 문제 삼지 않겠다고 해왔던 북한이 이미 진행 중인 연합훈련을 문제 삼는 것엔 하등의 명분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완전한 비핵화를 말하며 미군 주둔 필요성을 알고 있다고 했고, 핵실험장 폐쇄 장면을 공개하겠다고 했던 북한의 모습에 핵폐기를 향한 진정성은 없었던 것인가"라며 "북한의 일방적 통보에 진의 확인조차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우리 정부의 모습은 국민에게 자괴감을 안긴다"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범 진보 계열인 민주평화당은 조속한 회담 재개를 주문했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북고위급회담 취소가 북미대화 과정의 신경전의 결과로 나온 것으로 보이지만 남과 북은 남북관계의 진전이 북미대화의 추동력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4.27 판문점 선언 합의정신을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북측과 충분히 대화하고 빠른 시일 내 남북고위급회담이 재개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국은 비핵화가 진정한 목표라면 불필요한 자극으로 북한의 체면을 구기면 안 된다"며 "북미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도 서로 인내하고 배려가 필요하다"고 적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