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중지···핵실험장 폐기 일정은 어떻게 되나

기사등록 2018/05/16 10:36:39

【서울=뉴시스】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그래픽=뉴시스DB). 2018.05.14
【서울=뉴시스】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그래픽=뉴시스DB). 2018.05.14
【서울=뉴시스】김태규 장윤희 기자 = 북한이 남북고위급 회담 중지를 선언하면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예정대로 진행될지, 이 일정마저 북한이 수정할지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북한은 16일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공중훈련 '맥스 선더(Max Thunder)'를 판문점선언 정신 위반으로 규정하고 이를 명분삼아 남북고위급 회담을 중지한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소동과 대결난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 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고위급 회담을 통해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논의를 발전시켜나간다는 정부 구상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일단 핵실험장 폐기 일정도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먼저 제기된다. 북측 주장대로 한미 훈련을 중지하거나 연기할 수는 없는 일이기에 이 부분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북한이 풍계리 관련 계획마저 '없던 일'로 만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당초 북한은 지난 15일 판문점 채널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취재를 위한 남측 기자단의 인원과 주요 취재 일정·동선 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이날 예정된 남북고위급 회담을 통해 북한의 구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재조정 가능성을 타진할 생각이었다.
【서울=뉴시스】북한이 밝힌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일정 (그래픽=뉴시스DB). 2018.05.15.
【서울=뉴시스】북한이 밝힌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일정 (그래픽=뉴시스DB). 2018.05.15.

 하지만 회담 중지로 공식 창구가 닫히면서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 부처에서 (핵실험장 폐기와 관련된) 구체적 경과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반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계획은 북한이 국제사회를 상대로 공언한 것이고, 그 시기도 임박한만큼 적어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일정만큼은 그대로 진행되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북한도 북미회담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만큼 한미훈련에 대해서는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비핵화 프로세스는 그대로 진행하는 투트랙 전략에 나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풍계리 폐쇄 계획은) 그대로 갈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라며 "(풍계리 취재와 관련) 오늘 고위급회담에서 얘기하려했는데 시간이 없다보니 북한이 제시한 원안대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