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드루킹 '선거운동 개입 의혹' 수사 자료 요청

기사등록 2018/04/24 23:07:54

최종수정 2018/04/24 23:11:04

선관위 수사 의뢰 받아 검찰이 불기소 처분한 사건

드루킹 여죄 수사…불법 의심 ID 2000여건 조사 중

【서울=뉴시스】 '드루킹'이 운영해온 출판사 느릅나무.
【서울=뉴시스】 '드루킹'이 운영해온 출판사 느릅나무.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모(49·드루킹)씨의 선거 운동 개입 의혹을 살펴보기 위해 검찰에 자료를 요청했다.

 2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를 받아 검찰이 진행했던 김씨의 조직적 선거 운동 개입 의혹과 관련한 수사 자료를 요청했다.

 앞서 선관위는 "특정 후보자를 옹호하는 글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조직적 선거운동이 의심된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아 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선관위는 통신자료를 조회하고 금융자료를 추적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같은 해 5월5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다.

 이후 검찰은 선관위의 수사 의뢰를 받아 김씨의 선거 운동 개입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지난해 11월14일 불기소 처분을 했다. 선관위는 불기소 처분을 통보받은 뒤 해당 제보 건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지었다.

 하지만 김씨 일당의 조직적 댓글 여론 조작 사건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해당 의혹에 대한 재조사 요구가 제기됐다. 경찰은 선거 운동 개입 의혹을 포함한 김씨 일당의 여죄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1월17일과 18자 온라인 기사 댓글 여론 조작과 관련한 김씨의 추가적 연루 정황을 파악하고 있다. 대상 아이디(ID)는 모두 2000여건으로 해외 IP가 이용된 것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1월17일, 18일 기사에 대해 불법으로 의심되는 ID 2000여건이 나왔다. 이미 혐의가 적용된 ID 이외에 나머지에 대해서는 드루킹이 사용한 것인지 여부를 현재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사무실에서 회원들로부터 받은 포털 사이트 아이디(ID) 614개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정치 관련 인터넷 기사에 댓글을 달거나 해당 댓글에 '공감' 버튼을 눌러 여론을 조작하려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경공모는 드루킹 김씨가 지난 2009년 1월 개설한 비공개 인터넷카페로 회원 수가 2500여명에 이르는 대규모 집단으로 알려져 있다. 경찰은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경공모 회원이 다수 연루된 것으로 보고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24일 오전 느릅나무 출판사의 세무 업무를 담당한 서울 강남구 중앙회계법인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된 물품이 든 상자를 옮기고 있다. 2018.04.24. stoweon@newsis.com
【서울=뉴시스】권현구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24일 오전 느릅나무 출판사의 세무 업무를 담당한 서울 강남구 중앙회계법인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된 물품이 든 상자를 옮기고 있다. 2018.04.24. [email protected]
김씨 일당의 자금 흐름, 추가적인 여론 조작 정황, 정치권과의 연계 여부 등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강남구 한 회계법인과 파주세무서를 압수수색 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느릅나무 출판사 회계장부와 급여 내역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한 회계법인의 느릅나무 담당 회계사가 경공모 회원이란 진술도 확보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확보된 자료를 분석하면서 느릅나무와 경공모와의 연관성을 파악할 계획이다.

 느릅나무는 드루킹 김씨가 지난 2015년 경기 파주에 설립한 것으로 알려진 사업체다. 그는 파주의 4층 건물 2층을 지난 2010년 임대했으며, 2015년에는 1층을 추가로 임대하고 느릅나무를 개인사업자 명의로 설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김씨 일당이 댓글 여론 조작을 위해 자체적인 매크로 유사 서버를 운영한 정황도 포착했다. 김씨 등은 해당 자동화서버를 '킹크랩'이라는 이름으로 부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경찰은 김씨와 교류한 것으로 알려진 김 의원 보좌관 한씨를 조만간 소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찰은 한씨가 김씨로부터 지난해 9월께 현금 500만원을 받았다가 지난달 26일 되돌려준 것으로 보고 있다. 반환 시점은 김씨가 구속된 지난달 25일 바로 다음날이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12단독 김대규 판사는 이날 검찰이 청구한 피고인 접견 등 금지 결정 청구를 받아들였다.

 검찰은 현재 김씨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추가 증거 인멸을 방지하기 위해 법원에 이같이 청구했다. 검찰은 김씨가 서신 등을 통해 증거를 인멸하려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