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어업협력회의…'中어선 무허가조업·폭력' 대책 촉구

기사등록 2018/04/24 17:59:00

【서울=뉴시스】제10차 한·중 어업문제 협력회의. 2018.04.24 (사진=외교부 제공)
【서울=뉴시스】제10차 한·중 어업문제 협력회의. 2018.04.24 (사진=외교부 제공)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정부가 중국과의 어업문제 협력회의에서 무허가 중국어선의 조업과 폭력적 단속 저항 행위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고 외교부가 24일 밝혔다.

한중 양국은 이날 중국 샤먼에서 제10차 한·중 어업문제 협력회의를 열어 양국 간 어업 분야 합의사항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한국에서는 임시흥 외교부 동북아국 심의관을 수석대표로 유관부처 관계자들이 참가했으며, 중국에서는 천슝펑(陣雄風) 외교부 영사국 부국장을 수석대표로 유관부처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 측은 지난해 상반기 이후 서해상 조업질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야간 또는 기상 악화 시 무허가 중국어선이 집단으로 침범해 조업을 하고, 단속에 대한 폭력적 저항이 근절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강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동해상 중국 어선 통행 및 긴급피난 시 안전문제와 동해 북한 수역 조업 자제에도 협조를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에 중국 측은 자국 어선의 불법조업 감시를 강화하고, 어민에 대한 교육·계도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는 동시에 우리 측이 중국 어선을 단속하는 과정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편으로는 조난 당한 중국 선박에 대한 구조를 제공하는 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이밖에 양국 지도선 공동순시, 전자 어업허가증 개발·협력 문제 등이 논의됐으며, 양측은 어업문제 협력회의 등을 통해 적극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제11차 협력회의는 올 하반기에 한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