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북확성기 비리' 업체 대표 구속심사 내일로 연기

기사등록 2018/04/24 17:56:07

브로커 동원 대북 확성기 수주 혐의

오늘 영장심사 불출석…25일로 연기

【파주=뉴시스】최진석 기자 = 군사분계선(MDL) 일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지 하루가 지난 24일 오전 경기 파주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군장병들이 기동형 확성기 차량의 스피커를 철거하고 있다. myjs@newsis.com
【파주=뉴시스】최진석 기자 = 군사분계선(MDL) 일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지 하루가 지난 24일 오전 경기 파주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군장병들이 기동형 확성기 차량의 스피커를 철거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은비 나운채 기자 =대북확성기 사업 비리에 연루된 업체 대표 등 2명에 대한 구속 심사가 피의자들이 출석하지 않아 연기됐다. 법원은 25일 다시 심사를 연다는 계획이다.

 24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내일 오전 10시30분 음향기기업체 I사 대표 조모씨와 임모 전 양주시의회 부의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연다.

 애초 박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영장을 심사할 계획이었지만 두 사람은 법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조씨는 영장심사를 하루 연기해달라고 요청했고, 임 전 부의장은 사전에 법원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대북확성기 사업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이용일)는 지난 20일 조씨 등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씨는 지난 2016년 4월 자신이 운영하는 I사에 유리한 내용의 평가항목과 배점이 적용되도록 국군심리전단 관계자 및 브로커 등을 동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외에도 회삿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도 있다.

 임 전 부의장은 2012~2014년 조씨로부터 수천만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다.

 대북확성기 사업이란 지난 2015년 8월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등을 계기로 북한의 전방 부대에 대한 심리 작전을 강화하기 위해 고정형 확성기 24대, 기동형 확성기 16대 등 총 40대의 확성기를 도입한 사업이다. 국군재정관리단에서 발주해 입찰을 거쳐 지난 2016년 4월 166억원 상당의 계약이 체결됐다.

 검찰은 수사를 거쳐 브로커 역할을 한 정보통신공사업체 S사 대표 안모(64)씨와 CCTV 설치업체 Y사 대표 차모(55)씨를 구속기소했다. 또 당시 심리전단 단장을 맡았던 권모(48) 대령 등 현역 군인도 함께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관련 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입찰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송영근 전 국회의원 보좌관 김모씨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김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기각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