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부인·아들과도 선 그었다…"둘의 의혹, 난 몰라"

기사등록 2018/03/15 16:22:17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03.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2018.03.15.  [email protected]
김윤옥 국정원 1억 수수 인정…"사용처 말 못해"
이팔성 뇌물 의혹에 대해서도 "나는 모르는 일"
다스 의혹에 "이시형과 큰형 이상은 간의 문제"
검찰 "김윤옥 등 조사 여부 아직 결정 안 됐다"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가족들이 연루된 범죄 혐의 중 일부 사실 관계는 시인했지만 자신과 직접 관련은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내 김윤옥 여사가 국정원 돈을 수수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사용처는 밝히지 않았고, 다스·도곡동 땅 문제에 대해서는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과 아들 이시형씨에게 책임을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 부분 중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통해 받은 1억원(10만불) 관련 부분에 대해 받은 사실 자체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김 전 실장이 국정원으로부터 10만불을 받아 김 여사 측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해 왔다. 김 전 실장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미화로 받아 청와대 여성행정관을 통해 김윤옥 여사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돈을 받았다는 사실관계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이 돈의 사용처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진술은 '나랏일을 위해 사용했다'는 취지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주장처럼 국정원 자금이 나라를 위해 사용됐다고 하더라도 엄연한 불법자금 수수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통령과 그의 아내라도 국정원의 자금을 그런 방식으로 받아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 같은 판단에 따라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에서 불법성 여부를 따지기보다 사실관계 자체를 확인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여사가 연루된 이팔성(74)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뇌물 의혹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은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인사청탁을 위해 건넨 22억5000만원 중 일부가 김 여사에게 전달된 것으로 파악하고 조사를 벌였다. 전날 이 전 대통령 조사에서도 이 문제가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은 다스 회장과 아들 시형씨가 연루된 다스와 도곡동 땅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비슷한 취지의 진술을 내놓았다. 역시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진술이다.

 우선 도곡동 땅 대금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형인 이상은 회장에게 빌려 논현동 사저 건축 대금으로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빌린 자금에 대한 차용증은 찾지 못했고 이자도 낸 바 없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이 회장은 검찰조사에서 이와 약간 다른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스 무담보 대출에 대해서도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진술이 나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불리는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재판에 넘기면서 시형씨도 공범으로 적시했다. 이 국장은 다스 전무인 이시형씨의 지시로 다스 관계사 '디온'에 약 40억원을 무담보 대출해준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이시형이 다스에 가서 어떤 일을 하는지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큰형과 아들 사이의 문제라는 취지 주장이다.

 검찰은 이 사건 수사가 종결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이 전 대통령 가족들에 대해 조사가 필요할지 검토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 여사 조사 일정이나 필요성 대해서는 현재까지 결정한 바 없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