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트럼프, 법무부에 총기개조장치 범프 스탁 규제 지시

기사등록 2018/02/21 07:21:02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주 고등학교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난지 6일만에 범프 스탁(bump stock) 등 총기개조장치의 규제를 법무부에 지시했다.

범프 스탁는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이 1발씩 발사되는 반자동 소총에 결합해 1분에 400~800발을 연발할 수있게 만드는 장치이다. 미국에서는 10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있다. 신원조회도 사실상 필요없다.

지난해 10월 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사건을 일으킨 범인 스티븐 패덕도 47정의 총기 중 12정에 범프 스탁을 달아 자동소총처럼 개조해  58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500여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하지만 플로리다주 고등학교서 총기를 난사한 니컬러스 크루스는 범프 스탁을 쓰지 않았다.

뉴욕타임스(NYT),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에게 범프 스탁 등 총기개조장치에 대한 규제를 지시하는 메모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같은 규제로 향후 총기난사에 의한 대량 살상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공공안전 분야 종사 공무원들에게 메달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단순히 변화를 만들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행동들을 취할 수는 없다"며 "실제로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NYT에 따르면, 백악관은 지난 해 10월 라스베이거스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난 후 '알코올, 총기, 폭발물국(BATFE)'이 범프 스탁을 규제할 수 있는가 여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20일 범프 스탁 규제를 지시했다고 밝혔지만, BATFE 관리들은 NYT에 규제 검토가 아직도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법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이후 낸 성명에서 "법무부는 이 문제(총기개조장치 규제)가 대통령의 최우선 관심사임을 이해하고 있다. 가능한 신속하게 절차를 밟아 결과를 내놓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범프 스탁 규제 필요성은 트럼프가 밝히기 이전에도 제기된 바 있다. 심지어 미국의 총기옹호단체인 전미총기협회(NRA) 조차 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사건 이후 범프 스탁 규제에 지지입장을 나타냈다. 민주당 소속인 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의원은 범프 스탁의 제조와 판매 등을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기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