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선배들이 후배들 집단 폭행 논란

기사등록 2018/02/20 13:58:09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국내 최고 예술대학인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에서 선배들이 후배들을 집단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일 한예종 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7일 A계열 선배 8명이 후배 15명을 연습실에 모이게 한 뒤 남학생은 얇은 나무봉으로 폭행을 가했고, 여학생은 무릎을 꿇렸다.

한예종은 "후배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에서 욕설 등을 하는 등 시끄럽게 굴어 선배들이 훈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 일을 교수가 지시했다는 일부에서 제기된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한예종은 교내 징계위원회를 열어 가해 학생에 대해 징계 조치를 했다. 피해 학생 등을 위해서는 심리 상담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있다.

일반대 예술대학 내에서도 선배들이 후배들의 '군기'를 잡다가 폭행하는 사태가 종종 벌어지고 있다. 협업이나 단체 생활이 많은 예술 관련 학과 특성 상 '군대문화' 식의 강제 규율이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분야 특성상 선배가 후배를 끌어주는 문화가 강해, 후배들이 선배들의 지시에 강제적으로 따를 수밖에 없는 문화도 한몫하고 있다.

예술계 관계자는 "예술의 창의성은 자유로운 토론과 소통문화"라면서 "서로 간의 존중을 통해 이런 군대식 문화는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