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모 고교 시험오류 사후처리 두고 '시끌'

기사등록 2017/12/13 06:00:00

위 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없음.
위 사진은 특정사실과 관련없음.

 기말고사 수학시험 13명 학생에게만 誤문제지 배부
 학교 '전원 정답 처리' vs 피해학생들 '재시험 치러야'
 서울교육청 "사안크지 않아 학교 자율로 처리 가능"
 교육부 "시험문제 교육청 관할...재시험 치르는 사례도"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서울 소재 모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시험 오류 사후 처리를 두고 학교와 피해 학생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학교측은 해당 문제를 모두 정답처리키로 했으나 피해 학생들은 공정하지 않은 조치라며 재시험을 요구하고 있다.  

 13일 A고등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5일 치러진 기말고사 수학시험에서 13명의 학생들에게 잘못된 문제지가 배부됐다.

 학교측은 피해학생들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의를 받아들여 교과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열고 해당 문제를 전원 정답처리키로 했다.

 하지만 잘못된 문제지를 받은 학생들은 같은 조건에서 시험이 치러지지 않았다며 재시험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가 잘못된 줄 모르고 이 문제를 푸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했기 때문에 다른 문제를 풀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다.  

 B학생은 "잘못된 문제를 다시 푸느라 다른 문제를 풀어야 할 시간을 빼았겼는데 해당 문제만 정답처리하면 이 문제 때문에 허비한 시간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된다"며 "학교측이 피해 학생들의 의견은 듣지도 않은채 정답처리로 사건을 마무리지으려 한다"고 지적했다.

 각종 시험에서 전체적으로 문제 오류가 생기는 일은 종종 있지만 일부 수험생에게만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학교측은 시험문제가 어떻게 특정학생들에게만 잘못 출제됐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이 학교 C교장은 "일차적으로 학업성취관리 메뉴얼에 따라서 처리를 했다"면서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어려운 점이 있다. 재시험을 볼 경우 유·불리 학생이 생기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하소연했다.

 교육당국은 사안이 크지 않은 경우 학교 자율적으로 처리할 문제라며 한발 물러나 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문제가 크면 상황 보고를 하게 되지만 한 문제 정도 문제가 발생할 때는 자체적으로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거쳐 결정을 하게 된다"며 "문제가 잘못되는 일이 없는게 바람직하지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방법으로든 모두가 만족하는 해결방안이 나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학교에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원 정답 처리를 선택한 것 같다"며 "재시험을 보게 되면 훨씬 더 많은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험문제는 시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운영되는 것으로 시도교육청 관할 문제"라며 "다만 시험 문제 출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예전에는 복수 정답 처리를 많이 했는데 최근에는 공평하게 그 문항이나 과목에 대해 재시험을 치르는 경우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