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비트코인 투자 세미나 줄줄이 취소

기사등록 2017/12/06 16:56:02

【서울=뉴시스】김형섭 이진영 기자 = 대표적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제도권 진입을 계기로 투자자 유치에 나설 채비를 갖추던 증권사들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금융당국이 비트코인 선물의 국내거래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면서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베스트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는 각각 오는 14일, 15일에 열려던 비트코인 선물 세미나를 모두 취소했다.

이는 금융위원회가 전날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가상화폐는 자본시장법상 파생상품의 기초자산으로 볼 수가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 거래는 불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증권사들에게 전달한 데 따른 것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으로부터 직접 지시를 들은 것은 아니지만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도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음에 따라 무리해서 관련 세미나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세미나 참석을 신청했던 고객들에게 일일이 양해를 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당초 신한금융투자와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오는 18일부터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비트코인 선물 거래가 허용됨에 따라 관련 세미나를 준비해 왔다.

세계 최대 파생상품거래소 CME 상장은 비트코인의 제도권 진입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내외 투자자들의 기대와 관심도 고조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는 금융당국이 비트코인 선물 거래에 제동을 건 데 대해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본격적인 투자자 유치와 거래 중개 서비스에 나서기 전에 당국이 사전적으로 조치를 한 것은 시장 혼선을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면서도 "당국도 무조건 안된다고만 하지 말고 해외에서 가상화폐와 관련해 금융거래로 인정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준비를 서둘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