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이병호도 '靑상납' 구속영장…핵심 혐의 '뇌물'

기사등록 2017/11/14 16:58:03

최종수정 2017/11/14 17:45:03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밤샘 조사를 받은후 검찰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11.0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밤샘 조사를 받은후 검찰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7.11.09. [email protected]

국정원 특수활동비 靑에 '뇌물 상납'
뇌물 공여와 국고손실 등 혐의 적용
이병기 전 원장은 조사중 새벽 체포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검찰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는 남재준(73), 이병호(77)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14일 남 전 국정원장에 대해 특가법상 국고손실, 뇌물공여, 국정원법위반(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또 이 전 국정원장에 대해 특가법상 국고손실, 뇌물공여, 업무상횡령, 국정원법위반(정치관여금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남 전 원장은 2013년 3월~2014년 5월까지, 이 전 원장은 2015년 3월부터 지난 6월까지 국정원장으로 일하면서 청와대에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청와대에 상납한 금액은 총 40여억원에 달하며,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자금 전달을 맡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남 전 원장과 이 전 원장 등은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요구로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사실관계 자체는 대체로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이 국가예산인 특수활동비를 임의로 사용해 청와대에 뇌물을 건넨 것으로 판단하고 국고손실과 뇌물공여 등 혐의를 각각 적용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는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2017.11.10.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는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2017.11.10.  [email protected]
앞서 검찰은 전날 소환해 조사를 하던 이병기 전 국정원장을 이날 새벽 긴급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이 전 원장의 경우 심리 불안 등의 이유로 긴급체포됐으며, 검찰은 이 전 원장에 대해서도 체포시한 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후 검찰은 이들에게 뇌물 상납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검찰은 전 국정원장들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시기 및 방법을 결정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