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을 통해 본 역사'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기획전

기사등록 2017/09/25 15:07:58

【광주=뉴시스】 =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28일부터 11월5일까지 양동시장과 송정장, 남광주시장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광주, 장날'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튀밥기계(사진 왼쪽 위), 동동구루무 북, 잡화, 화폐를 보관했던 지승돈쌈지(사진 아래 왼쪽), 그림 닭파는 노인. 2017.09.25.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28일부터 11월5일까지 양동시장과 송정장, 남광주시장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광주, 장날'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튀밥기계(사진 왼쪽 위), 동동구루무 북, 잡화, 화폐를 보관했던 지승돈쌈지(사진 아래 왼쪽), 그림 닭파는 노인. 2017.09.25.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의 전통시장을 조명하는 전시가 펼쳐진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28일부터 11월5일까지 양동시장과 송정장, 남광주시장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광주, 장날'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총 4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150여점의 유물을 통해 전통시장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광주, 장을 열다'라는 주제의 1부에서는 오랜 상거래의 역사 속에서 장의 태동과 기능 변화 등을 살펴본다.

 국가가 정책적으로 장을 억제했던 조선시대 전반과 조선 후기 장이 확산돼 가는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다.

 5세기 상거래의 흔적인 함평 소명 출토 철정(鐵鋌·덩이쇠)을 비롯해 일제강점기에 이뤄졌던 장의 풍경을 볼 수 있다.

 제2부 '광주천을 흐르는 장'은 광주천을 중심으로 열렸던 광주 큰장과 작은장이 일제강점기 시절 사동으로 옮긴 후 현재의 양동시장에 자리잡는 과정을 따라가 본다.

 일제강점기 3·1운동의 시작점인 광주 작은장과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의 지원처였던 양동시장을 연결해 전통시장이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서 사회적인 역할까지 수행했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길을 잇는 장' 3부에서는 조선시대 선암장이 일제강점기 송정역 부근으로 이전해 송정장으로 이어지는 모습과 경전선 개통으로 광주 시민의 삶에 안착한 남광주시장을 재조명한다.

 마지막으로 '문화가 깃든 장'에서는 비아장의 전설을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이고 사람이 모여 신명나게 어울릴 수 있는 장의 속성을 골패, 투전, 윷놀이 등의 놀이와 약장수 등의 공연문화를 전시한다.

 조만호 광주시립민속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전통시장을 통해 광주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서민들의 삶과 문화를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11월 5일까지(39일간) 개최한다. 총 4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에는 15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