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협치 재시동···여야 대표 회동 성사 주력

기사등록 2017/09/25 11:39:24

【서울=뉴시스】 청와대가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회동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 7월 19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 전 각 정당 대표들과 차를 마시며 환담을 나누는 모습.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2017.07.1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청와대가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회동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 7월 19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 설명회 전 각 정당 대표들과 차를 마시며 환담을 나누는 모습.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2017.07.19. [email protected]

 27일 文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 성사 주목
 자유한국당 단독 면담 역제안에 靑 난색 표해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유엔 외교를 펼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주 여야대표 회동을 필두로 국내 협치에 집중한다.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가결과 한반도 위기 정세를 연결고리 삼아 초당적 자세를 강조하면서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與野政)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청와대는 오는 27일을 목표로 문 대통령과 여야대표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을 비롯헌 청와대 정무라인은 그동안 국회와 물밑접촉을 벌여왔고 25일부터 회동 성사를 위해 전격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추석 연휴 전인 이번주가 회동의 적기로 보고 있다. 추석을 넘기면 문 대통령의 뉴욕 순방 성과를 공유한다는 명분이 지체되고, 열흘간 이어지는 추석 연휴에 회동 추진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번주 회동 성사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한명이라도 불참하는 것은 예상하지 않으며 5당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를 모두 초대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오늘부터 (전병헌) 정무수석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제1야당 자유한국당이 얼마만큼 회동에 협조적일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7월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과 주요 20개국(G20)회의 성과를 밝히고 새로 선출된 여야 지도부 상견례를 겸한 회동을 추진했다. 지난 7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 회동이 열렸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난색을 표한 끝에 참석을 결정했다.

 이달 초에도 청와대와 여야 당대표 만남이 추진되려했으나 유야무야됐다. 청와대는 지난 1일 정기국회 개원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공개 제안, 지난 6~7일 문 대통령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제3회 동방경제포럼' 방문 이슈를 겸해 회동을 추진했지만 지난 11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의 국회 인준 부결로 여야 관계가 경색된 바 있다. 이후 지난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같은날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사퇴 및 임종석 비서실장의 인사 논란 사과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호소 등으로 회동 추진은 정체됐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까지 나서서 노력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이 결국 지난 21일 가결 처리되자 국회 관계에 물꼬를 텄다는 심산이다. 다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5당 대표가 전원 참석하는 모양새는 여전히 미지수다.

 이러한 상황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청와대와의 일대일 회담이라면 (만남을) 생각해볼 수 있다"며 역제안했지만 청와대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자유한국당의 단독 회담 제안 관련 "대통령께도 보고가 됐다"면서도 "정무수석이 5당 대표 회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며 5당 지도부 전원 참석이 목표임을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文대통령 협치 재시동···여야 대표 회동 성사 주력

기사등록 2017/09/25 11:39:2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