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 조직적 해커단 막을 대책 있나

기사등록 2017/06/23 06:28:00

최종수정 2017/06/23 06:32:46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최근 국내의 한 웹호스팅 업체가 국제 해커들의 공격을 받은 데 이어 은행과 증권사에도 디도스 공격 협박이 가해지자 해킹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 하고 있다. 그런데도 정부 당국의 방비책은 초보 수준에 머물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국제해킹그룹 '아르마다 콜렉티브'는 국내 은행과 증권사에 26일까지 비트코인을 내놓지 않으면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하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웹호스팅 업체 '인터넷나야나'가 랜섬웨어 공격을 당한 후 100만 달러를 지급한 직후인 탓에 우리나라가 이 같은 국제 해킹 조직의 '타깃'이 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이번에 공격을 받은 '인터넷나야나' 처럼 최근 해킹 트렌드가 중소 웹호스팅 업체나 스타트업으로 옮겨가 적절한 조치가 없으면 피해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같은 업체들은 은행·증권사 같은 기업과 달리 비용이나 인력 문제로 보안 투자가 부족하고 상대적으로 더욱 해킹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국제적 해킹 그룹의 조직적 공격이나 협박에는 무방비로 당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분출하고 있지만 정부 역시 국제 해킹 그룹의 조직적 공격에 대해서는 뚜렷한 대비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한 보안 업체 관계자는 "대부분 O2O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 중 개인정보보호나 보안에는 취약한 회사들이 많아서 보안이 가장 큰 리스크(위험요소)일 것"이라며 "하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한 보안서비스가 작은 금액은 아니어서 이런 업체들은 보안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부 차원에서 벤처업체나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정부보조를 해준다. 업계에서는 이런 보조의 일부로 보안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형태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많다"고 덧붙였다.

보안 전문 기업 엔시큐어의 문성준 대표는 보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강조했다. 문 대표는 "중소기업들의 경우에는 비용상의 문제로 보안이 후순위가 되고 보안 투자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우선 보안교육을 확충해야 한다. 또 최소한의 보안 투자가 중요하다. 중소업체의 경우, 자체 전산 시스템 구축보다는 외부업체에서 제공하는 보안서비스라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정부 차원에서도 보안 대비가 취약한 민간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을 늘리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측은 "해킹 공격 등을 실질적으로 막기 위해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하며 접속장애가 있는지 확인하고 디도스 공격 등이 발생하면 상황을 확인해서 조치를 취한다"며 "중소 사업자에 대해서는 임시로 홈페이지를 연결해주는 '사이버 대피소'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대책으로는 국제 해커단의 조직적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엔 미흡하다는 게 중론이다. 이미 해커에 고개를 숙인 인터넷나야나의 경우에도 복구 과정에서 재감염이 된 파일이나, 감염된 파일은 어떤 경로에 의한 것인지 정도만 확인해주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때문에 점점 더 조직적·지능적으로 발전하는 해킹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임종인 고려대 정보대학원 교수는 "(이런 공격에 대비해) 미리 대응 시나리를 세워서 수사당국과 협력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데 우리 정부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경찰청 혼자 나설 수가 없다. 국정원·외교부·미래부의 범부처적인 노력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또 "미래부에서 중소업체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대피소'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초당 1테라비트 같은 사상 초유의 디도스 공격을 막아낼 재간이 없다"면서 "국가적 사이버 안보 체계를 구축하고 대응해야 한다. 개별 기업에게 보안을 맡긴다면 우리나라의 사이버 공간은 무정부 상태인 것이나 다름 없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